식사 준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해군 항공부대에서 음식을 조리하는 모습. 워싱턴 주, 휘드비 섬

식사 준비 (food preparation) 란 먹기 위해서 식료품을 준비하거나 요리하는 모든 행동을 말한다. 이 때 식사 준비와 조리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조리는 오직 식재료를 먹기 좋도록 만드는 행동만을 말하지만, 식사 준비는 재료 선택, 조리, 식기구 준비 등을 모두 포함한 것을 말한다. 이 행동에는 많은 조리법, 도구를 포함해 식재료를 결합하거나 만들어냄으로써, 풍미음식을 잘 소화할 수 있게 하는 것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식사를 준비하기 위해서 여러 준비를 해야 하는데, 재료의 양과 식재료의 요리 방법을 선택하고, 순서대로 진행하면서 노력하면 자신이 원하는 음식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대부분 '식사를 준비한다' 는 것은 식재료를 조리한 (굽는) 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식사 준비에는 조리 뿐만 아니라 화학적, 생물학적, 그리고 물리적인 의미들도 담고 있다.

'식사 준비' 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구성한다.

식사를 준비하기 위한 요소[편집]

  • 셰프 – 다른 사람들을 위해 전문적인 요리를 하는 사람을 말한다. 동시에 요리의 맛이나 향기를 더욱 내기 위해서 연구하거나, 요리를 보기 좋게 꾸미는 일도 한다. (예: 푸드 코디네이터)
  • 조리음식먹기 위해서 준비하는 행동을 말한다. 조리의 구성 요소에는 레시피, 조리도구, 조리법이 있는데, 이로써 풍미가 느껴지거나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조리를 하려면 식재료의 양과 조리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순서대로 진행하며 조리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요리를 만들 수 있다.
  • 요리 – 조리하거나 연습을 통해 만들어진 음식이며, 그 지역의 문화에 따라서 분명히 달라지기도 한다. 또한 예로부터 내려온 문화에 따라서 만들어지는 요리도 있는데, 이를 전통 요리라고 한다. 보통 현재 그 지역이나 장소에 위치한 문화에 따라 이름이 붙여진다. 요리는 그 요리의 재료나 조리법에 따라 큰 영향을 받으며, 재료나 조리법이 조금만 달라도 요리는 전혀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

조리하는 방법[편집]

조리[편집]

베이킹[편집]

베이킹은 열의 대류 현상에 의해서 재료를 부풀어 오르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 보통 오븐에서 굽지만, 피자와 같은 특정한 음식은 화덕이나 뜨거운 돌 위에서 구워내기도 한다.

끓이기[편집]

끓이기는 뜨겁게 달아올라 끓는점에 도달한 액체가 빠르게 증발하는 동안, 증기압이 발생해 재료 주위를 둘러싼 뒤 압박하여 온도가 올라가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

그릴[편집]

으로 바베큐를 굽는 모습

그릴은 연소하는 물질으로부터 나오는 뜨겁고 건조한 열을 통해 구워내는 방법을 말한다. 주로 철판으로 구워낸다.

프라이[편집]

프라이기름이나 지방을 이용한 조리 방법으로, 대략 기원전 2500년 전 고대 이집트에서 처음 쓰였다고 한다.[1]

오븐 조리[편집]

전자레인지


주석[편집]

  1. Tannahill, Reay. (1995). Food in History. Three Rivers Press. p. 75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