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관 아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험관 아기불임의 치료 방법 중 하나로 난자정자를 체외에서 수정시켜 자궁에 착상시켜 임신에 이르게 하는 시술 방법이다.

1978년 7월 25일 세계 최초의 시험관 아기인 루이즈 브라운이 영국에서 태어났고, 1985년 10월 12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에 의해 한국 최초로 시험관 아기 출산이 성공하였다.

정의[편집]

시험관 아기는 배란되기 직전의 난자를 몸 밖으로 채취하여서 인위적으로 시험관 안에서 수정한 후 배아를 다시 자궁경부를 통하여서 자궁으로 이식하는 아기이다. 처음 시도할 적에는 여성의 주기에 맞추어 1개의 난자만을 채취하여 수정하였으나 최근에는 배란 유도제를 사용하여 과배란을 시켜서 여러개의 난자를 채취한다.

시술방법[편집]

배란 유도제를 투입하여서 과배란을 유도한 뒤 계속 관찰을 한 후 적당한 시기에 난포를 터뜨리는 주사를 한 후 이틀 후 난자를 채취하며 그 채취당일 남편의 정액을 채취한다. 난자와 정자를 배양관에서 2일이상 수정시킨 후 배양한 다음 자궁 내로 이식한다.

부작용[편집]

배란 유도제에 대한 사람마다의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젊은 사람이나 다낭성 난소 환자에게 과배란 유도를 하면 난소가 매우 커지면서 배에 물이 찰 수도 있는데 이는 과자극 난소 증후군이다.

시험관 아기시 쌍둥이 임신이 증가한다.또한 자궁외 임신이 발생할 수도 있다.

같이 보기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