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저 펠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필라델피아에 있는 시라 센터. 시저 펠리가 디자인함. 2005년.

시저 펠리(Cesar Pelli, 1926년 10월 12일 ~, 투쿠만 출생)는 아르헨티나 출신의 건축가이다. 세계최고층건물 중 일부와 세계적인 랜드마크 건물 중 일부는 그가 설계했다. 건물 설계에 있어서 굴곡이 있는 외벽을 잘 사용하고 금속 소재를 자주 즐겨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축가 경력[편집]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 1998년

투쿠만 국립대학에서 건축을 공부 한 후, 펠리는 일리노이 대학교 어바나-샴페인에 있는 일리노이 대학 건축학과에서 공부를 하였다. 그는 핀란드 출신의 건축가였던 에로 사리넨의 건축 사무소에서 건축 일을 시작하였다. 에로 사리넨의 그 건축 사무소는 역시 뉴 헤이븐에 있었었다. 세계 무역 센터 옆에 지어진 세계 금융 센터 콤플렉스를 디자인하였다. 펠리는 〈Observations for Young Architects〉라는 책도 저술하였다.

그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것은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일 것이다. 그 건물은 한 때 세계 최고 높이의 건물이었다.

1991년, 미국 건축가 협회(AIA)가 시저 펠리를 가장 영향력 있는 10인의 건축가 목록에 등재시켰다. 그는 수많은 상을 탔는데, 특히 1995년, 건축 이론과 실제에 있어서 지속적인 영향력을 준 것으로 인정받아 AIA 골드 메달을 수상하였다.

최근[편집]

그의 회사는 코네티컷 주 뉴 헤븐에 있는 본사에만 100명 이상의 건축사, 디자이너, 스태프를 고용하고 있다. 2007년, 듀크 대학교가 중앙 캠퍼스를 향후 20~50년간 다시 활성화하고 재개발하고자 그에게 디자인을 의뢰하였다. [1]

그 외[편집]

시저 펠리는 1952년에 미국으로 이민하였다. 미국 국적법에 따라, 1964년, 미국 시민권자가 되었다.

시저 펠리는 건축가일 뿐만 아니라 교수이기도 하였다. 1977년에는 예일 대학교 건축학과의 학과장으로 임명되기도 하였으며, 1984년까지 그 자리에 계속 있었다.

건물[편집]

그가 설계한 건물 중 유명한 것은 다음과 같다.

웰즈 파고 센터, 1989년. 존 데이비스.
뱅크 오브 아메리카 센터, 노스 캐롤라이나 주 샬롯 시내에 있음. 1992년.

저서[편집]

  • 1999년: Observations for Young Architects (Monacelli Press)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