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오가마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오가마 시
시오가마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塩竈市
가나 표기 しおがま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도호쿠 지방
도도부현 미야기 현
분류코드 04203-0
면적 17.86 km²
인구 57,187명
(2010년 1월 1일)

시오가마 시(일본어: 塩竈市)는 미야기 현에 위치한 이다. 항구도시 및 무쓰 국 이치노미야·시오가마 신사의 문전 마을로서 발전하고 있다. 竈자는 동일한 발음인 釜자로 간편하게 사용되기도 한다.

지리[편집]

미야기 현의 거의 중앙, 센다이 시와 마쓰시마 섬의 중간에 위치하고 센엔 지구의 중심의 하나가 되고 있다. 마쓰시마 만과 마쓰시마 구릉에 둘러싸여 있고 평지의 대부분은 매립지이다. 시가지는 매립지가 60%, 구릉지가 40%이다. 이 좁은 가주지에 밀집하여 사람이 살고 있기 때문에 로드사이드점 출점에 적절한 토지가 없다. 그 때문에 감반 정책으로 토지에 여유가 있던 리후 정다카조 시에 로드사이드점이 많이 진출하게 되어 센엔 지구의 상업의 중심으로서의 지위를 빼앗겨 시오가마 시 중심부 뿐만 아니라 교외부의 상업도 침체하고 있다.

역사[편집]

  • 1889년 4월 1일 - 정촌제 시행과 함께 미야기 군 시오가마 정이 성립하였다.
  • 1938년 9월 1일 - 다가조 촌·시치가하마 촌의 일부를 편입하였다.
  • 1941년 11월 23일 - 시오가마 시가 성립하였다.
  • 1950년 4월 1일 - 우라도 촌을 편입하였다.

경제[편집]

경제 상황은 어렵고 시의 상점가에는 폐쇄된 점포가 눈에 띈다. 이것은 다카조 시나 리후 정과 같은 주변지역이나 교외에 대형 쇼핑센터가 차례차례로 탄생해 집객력이 현저하게 떨어졌기 때문이다. 관광에 의한 경제발전을 위해 설치된 여객선 터미널인 마린 게이트 시오가마도 세입자가 차례차례로 퇴거해 적자경영이 계속 되고 있다.

수산업이 번성하고 참치의 어획량, 어묵 등 어육 가공식품의 생산은 일본 제일이다. 또 1 km 근처의 초밥집 점포 수, 인구 당 초밥집 점포수도 일본에서 제일 많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주요 인물[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