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메 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메 정의 위치

시메 정(일본어: 志免町)은 일본 후쿠오카 현 가스야 군의 정이다. 후쿠오카 시 근교에 있으며 후쿠오카 도시권의 일부이다. 면적은 74.99km²이고 인구는 2010년 2월 1일 기준으로 48,776명이다.

인구밀도는 후쿠오카 현내에서는 가스가 시에 이어 2위, 일본 정촌 중에서도 히로시마 현 아키 군 후추 정에 이어 2위이며 철도 노선이 존재하지 않는 시정촌 중에서도 오키나와 현 우라소에 시에 이어 2위이다.

지리[편집]

후쿠오카 시의 동부에 위치한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 1889년 4월 1일 - 시정촌제 시행에 의해 6개의 촌이 합병해 시메 촌이 성립하였다.
  • 1939년 4월 17일 - 시메 촌이 정으로 승격해 시메 정이 되었다.

산업[편집]

가스야 군 남부 일대에 퍼지는 가스야 탄전으로 불리는 탄전 지역의 중심부에 해당해 일찍이 정내에 여러 곳의 탄광을 가져 석탄산업으로 번창했지만 에너지 혁명의 영향으로 1964년에 시메 탄광이 폐광한 것을 마지막으로 정내에서 탄광이 없어졌다. 또 후쿠오카 공항 주변과 시메 정의 사이에 아리랑 고개로 불리는 곳이 있다. 이것은 태평양 전쟁중에 석탄을 캐는 노동력으로서 온 한국에서 온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도 재일 한국인이 적은 인원이기는 하지만 살고 있다. 현재는 후쿠오카 시에 인접하고 적당히 지가가 싸 베드타운으로서 주택이 다수 건설되어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