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펠 카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펠 카드(スペルカード,Spell card)는 동인 서클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에서 제작한 탄막 슈팅 게임인 동방 프로젝트에 탑재되어 있는 시스템과 그 무대인 환상향의 결투 룰인 〈스펠 카드 룰〉에 사용되는 기술이나 계약서의 총칭이다.

이 항목에서는 작품 명인 동방 Project에서 《동방》과 말미의 영문 부분을 뺀 약칭을 사용하고 있다. 정식 명칭에 대해서는 동방 프로젝트를 참조.

설정[편집]

스펠 카드 룰은 환상향 내에서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간과 요괴가 대등하게 싸울 경우나, 강한 요괴끼리 싸우는 경우에 필요 이상의 힘을 내지 않게 하기 위한 결투 룰이다. 〈명명결투법(命名決闘法)〉이라는 명칭도 있고[1] 기술은 〈카드 어택〉[2]이라고 불리는 경우도 있다.

카드의 이름[편집]

스펠 카드라는 것은 자신의 공격에 이름을 붙였다는 설정으로 각 스펠카드에는 공격에서 떠올릴 수 있는 이름이 붙어 있다. 기본적으로는

  • 부(符)이름「카드이름」

과 같은 형식으로 이름이 붙는다.

부(符)이름
부 이름 부분에는 카드 명 등을 이미지화한 단어가 들어간다. 대체로 〈*부(符)〉(수부(氷符), 월부(月符) 등)처럼 2글자의 한자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그 이외에도 2글자(신벌(神罰), 상기(想起) 등)나 3글자 이상(정체불명(正体不明) 등)의 단어가 들어가거나 알파벳이 들어간 것도 존재한다. 또한 일부 난이도 높은 스펠 카드에는 부 이름이 붙어있지 않은 경우도 있다.
카드이름
카드 이름은 문자 그대로 카드의 명칭을 나타낸다. 카드 이름은 「」(갈고리 괄호)로 묶어 표기한다. 카드 이름은 그 스펠 카드의 공격을 이미지화한 여러 가지 명칭이 붙게 된다.

출처[편집]

참고 문헌[편집]

  • 《동방구문사기 〜 Perfect Memento in Strict Sense.》 (ISBN 4-7580-1063-3)
  • 《The Grimoire of Marisa》 (ISBN 4-7580-1152-4)

각주[편집]

  1. 《구문사기》pp.112-113에서.
  2. 《홍마향》・《화영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