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브래드버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메달 기록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레일리아의 선수
남자 쇼트트랙
올림픽
1994 릴레함메르 5000m 계주
2002 솔트레이크시티 1000m

스티븐 브래드버리(Steven Bradbury, 1973년 10월 14일 ~ )은 오스트레일리아쇼트트랙 선수, 카레이서이다.

그는 1994년 릴레함메르 동계 올림픽에 처음 참가했다. 1000m에서는 상위권에 랭크되었지만 다른 선수의 진로 방해를 이유로 실격되었다. 그러나 5000m 계주팀의 일원으로 참가, 동메달을 획득했다. 이 메달은 오스트레일리아의 동계올림픽 참가 사상 첫 번째 메달이었다. 그 후 각종 대회에 참가했으나, 상위권에 입상하지는 못했다.

그는 2002년 솔트레이크시티 동계 올림픽에서 그다지 주목받는 선수가 아니었으나, 1000m 대회에서 아무도 예상하지 않던 금메달을 땄다. 준결승전에서 유력한 우승후보인 대한민국김동성 등과 함께 달렸으나, 김동성과 다른 선수와 엉켜 넘어지면서 운좋게 1위로 들어온 데 이어, 결승전에서도 대한민국의 안현수, 미국아폴로 안톤 오노 등의 다른 유력 우승 후보들이 모두 골인 직전 엉켜 넘어지면서 꼴찌로 달리던 그가 다른 선수들을 앞질러 1위로 결승점을 통과했다. 올림픽 역사상 가장 운 좋게 금메달을 딴 선수 중 하나라고 평가받는 그는 이 금메달로 오스트레일리아 최초의 동계올림픽 금메달리스트가 되어 오스트레일리아의 영웅이 되었으며, 오스트레일리아 우정공사는 그를 기념하는 우표까지 발행하였다. 정부로부터 훈장을 받기도 했다. 그 후 곧 쇼트트랙 선수에서 은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