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 파이터 X 철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트리트 파이터 X 철권
Street Fighter X Tekken
개발사 딤프스 / 캡콤
배급사 캡콤
플랫폼 PlayStation 3, PlayStation Vita, Xbox 360, Microsoft Windows, iOS
출시일 2012년 3월 8일
장르 격투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 X 철권(Street Fighter X Tekken)은 캡콤에서 2012년에 발매된 플레이스테이션 3 , Xbox 360, 플레이스테이션 비타용 대전 격투 게임이다.

개요[편집]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의 캐릭터와 철권 시리즈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대전 격투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 IV》와 《철권 6》의 발매를 계기로 캡콤과 반다이 남코 게임스의 개발자가 협력하여 개발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두 회사가 협력하여 하나의 제목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캡콤과 반다이 남코 게임스가 따로 게임을 만들었다. 《스트리트 파이터 X 철권》은 캡콤이 만드는 타이틀로, 반다이 남코 게임스측에서 만든 게임은 《철권 X 스트리트 파이터》이다. 서로 검열, 간섭하지 않고 제작된 두 작품 모두 게임성은 전혀 다른 작품이다.

게임 플레이[편집]

두 명의 캐릭터를 골라 태그를 통한 배틀을 즐길 수 있다. 이 때, 상대방은 같은 팀원끼리 등장하며, 한 캐릭터가 활력 게이지가 0이 될 시 한 시합을 선취하는 식이다.

게임 시스템[편집]

체인 콤보 : "약 공격 - 중 공격 - 강 공격" 루트를 따른다. 마지막 강 공격을 추가로 누를 시 손/발에 관계없이 크로스 러시로 이행. 도중에 EX 필살기나 슈퍼 아츠로 캔슬도 가능하며 서서 중손 - 앉아 강발 - 서서 강손으로 크로스 러시 발동 등의 변칙 루트도 허용.

슈퍼 차지 : 필살기 사용 후 버튼 유지하는 것으로 슈퍼 차지가 발동된다. 모으지 않고 쓰면 일반 필살기, 1단계로 모으다 버튼을 떼면 EX 필살기, 끝까지 모으면 해당 필살기 모션을 사용하는 슈퍼 아츠가 스페셜 게이지 소모없이 나갈 수 있는 기술이다. 도중에 프론트 스텝이나 백 스텝으로 캔슬이 가능하며 중간까지 모으고 캔슬하면 그 다음에 히트하는 공격은 강제적으로 카운터 판정이 난다.

교대 : "중펀치 버튼 + 중킥 버튼" 을 누르는 것으로 교대가 가능하다. 공격 기술과 동시에 캔슬로도 발동이 가능하며, 이 때 스페셜 게이지는 1칸 사용하게 된다.

런치 어택 : "강펀치 버튼 + 강펀치 버튼" 으로 누르는 것으로 하단 기술을 피하고 상대를 띄우기 공격을 함으로서 교대하는 기술이다.

크로스 러시 : 강공격으로 마무리되는 체인 콤보 후 다시 강공격 입력. 체인 콤보에 이어 띄우기 공격을 한다. 기본사항은 런치 어택과 동일.

크로스 캔슬 : 공격을 막고 있을 때 곧바로 "→ + 강펀치 버튼 + 강킥 버튼" 을 누르는 것으로 스페셜 게이지 한 칸을 소모하여, 상대를 날리기 공격을 가한다.

크로스 아츠 : "↓↘→ + 중펀치 버튼 + 중킥 버튼". 두 명의 캐릭터가 함께 공격하는 협력 기술이다. 스페셜 게이지가 3개가 모두 차여있는 상태에 발동 할 수 있다.

크로스 어설트 : "↓↙← + 중펀치 버튼 + 중킥 버튼". 일정 시간 동안 동시에 두 캐릭터를 조종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스페셜 게이지가 3개가 모두 차여있는 상태에 발동 할 수 있다. 네트워크 모드 등을 통해 2명이 한 캐릭터를 조작하는 방식을 쓴다면 두명이 각각 한명씩 맡아 조종한다. 사용시 두 캐릭터의 체력이 합쳐진 뒤 평준화된다.

판도라 : 체력 25% 이하에서 "↓↓ + 중펀치 버튼 + 중킥 버튼" 을 누르는 것으로 대전 중인 한 캐릭터를 전투 불능으로 만드는 대신 대기중인 한 캐릭터를 강화시키는 시스템. 대기중이던 캐릭터의 몸이 보라색으로 빛나면서 스페셜 게이지를 모두 채우게 된다. 판도라 상태에서 시간제한이 있고, 그 시간 내에 상대를 쓰러뜨리지 못하면 자신이 타임 오버로 패배가 된다.

퀵 콤보 - "약킥 버튼 + 강펀치 버튼", "약펀치 버튼 +강킥 버튼" 을 누르는 것으로 미리 설정된 콤보를 스페셜 게이지 1칸을 소비함으로써 손쉽게 사용하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단계 설정[편집]

0단계부터 4단계까지는 일반 캐릭터가 등장한다. 5단계에는 자신의 라이벌이 등장한다. 6단계에는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캐릭터의 플레이를 할 경우 철권 시리즈의 중간 보스인 카자마 진링 샤오유가 등장하고, 철권 시리즈 캐릭터의 플레이를 할 경우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의 중간 보스인 베가와 주리가 등장한다. 7단계에는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의 캐릭터로 플레이를 할 경우 철권 시리즈의 최종 보스인 오우거가 등장하고, 철권 시리즈의 캐릭터로 플레이를 할 경우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의 최종 보스인 고우키가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