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랭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트랭글(strangle)은 금융시장옵션계약을 거래할 때 사용되는 전략을 말한다. 양매수, 양매도라고 불리기도 한다.

숏 스트랭글과 롱 스트랭글[편집]

행사가가 다른 콜 옵션풋 옵션을 동시에 매수하거나 매도해서 일정한 행사가 범위로 손실 또는 이익을 제한하게 된다. 행사가가 같은 콜과 풋을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전략은 스트래들이라고 한다.

숏(매도) 스트랭글[편집]

숏 스트랭글(short strangle)은 행사가가 다른 콜과 풋을 매도하는 것이다. 만기 손익 차트에서 그릇을 엎은 모양으로 그려진다. 최종거래일에 기초자산이 매도한 옵션의 행사가격 범위 내에서 거래되면 옵션 매도대금을 그대로 이익으로 확보할 수 있는 횡보 옵션전략이다. 옵션이 행사되면 얼마나 깊게 만기가 도래하였는지에 따라 매도대금을 제외한 불리한 가격으로 기초자산을 인도하거나 매수해야 하지만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도했기 때문에 기초자산이 하락한 경우에는 콜옵션으로, 상승한 경우에는 풋옵션 가격으로 손실이 제한된다.

롱(매수) 스트랭글[편집]

스트랭글 매수의 손익 차트.

롱 스트랭글(long strangle)은 행사가가 다른 콜과 풋을 매수하는 것으로, 만기 손익 차트에서 그릇 모양처럼 그려진다. 만약 최종거래일에 기초자산 가격이 매수한 낮은 행사가격보다 하락하면 풋 옵션의 이익이 콜 옵션의 손실을 초과하고, 높은 행사가격보다 상승하면 콜 옵션의 이익이 풋 업션의 손실을 초과하게 된다. 그러나 행사가격간의 범위 안에서는 옵션을 행사할 수가 없으므로 완전히 손실이 발생한다. 때문에 롱 스트랭글은 기초자산이 적어도 행사가격간의 차이를 초과하는 움직임을 보여야 이익이 발생하므로 변동성 옵션전략이라고 불린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