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지 (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슈팅게임에서 첫째판이 시작됨을 알리는 메시지

컴퓨터 게임에서 스테이지(stage→무대, 판)는 구성 단위이다.

개요[편집]

주로 액션 게임이나 슈팅 게임처럼 진행절차의 구분이 비교적 명확한 게임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스테이지에서는 한개 이상의 목표가 있고 이 목표를 달성하면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스테이지를 완수했을 때 흔히 '클리어(clear)했다.' 또는 '공략했다'라고 표현한다. 게임에서 일련의 스테이지들을 모두 공략하면 곧 게임 전체를 공략한 것이 된다.

유사 용어[편집]

게임 디거의 첫째판

한국어로는 '판'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으며[1], 일본어의 경우도 비슷한 의미에서 '面→국면'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영어권에서는 이러한 개념을 가리킬 때 주로 레벨(level)이라고 부른다.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로, 라운드(round), 구역(area), 챕터(chapter→장) , 레벨(level), 지도(map), 액트(act→장), 월드(world), 블록(block), 시나리오(scenario), 에피소드(episode), 피리어드(period→기간), 페이즈(phase→단계) 등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것들은 시대, 장르, 제작자에 따라 관습적으로 이름붙여지는 것이 보통이며, 게임의 세계관을 드러내기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또한 이를 조합해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메가 드라이브판의 소닉 더 헤지호그 시리즈에서는, 하나의 스테이지가 여러 개의 액트로 구성되어, '스테이지 1 액트 1, 액트 2, …'와 같이 진행되며, 최종 액트를 완수하는 것이 곧 그 스테이지를 완수하는 것이 된다. 초기 슈퍼 마리오브라더스에서는 '월드 1-1, 월드 1-2, …'로 스테이지를 표현하였다.

주석[편집]

  1. 판 : 일이 벌어진 자리, 또는 그 장면. 예: 스테이지 1, 스테이지 2, … → 첫째판, 둘째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