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니 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키니 진(영어:skinny jeans, slim-fit pants)은 피부와 같은 밀착감을 가진 청바지란 의미다. 스키니 진의 별명은 「슈퍼 슬림 진(super silm jeans)」이다.스키니 진은 1950년대 중반부터 시작했으며 현재의 스키니 진은 2004년 부터이다.[1] 스키니(Skinny)와 진(Jean)이 몸에 딱 붙게 디자인 된 Skinny 의 말과 Jean 의 청바지를 합해져 만들어진 합성어이며, 체형이 그대로 드러나도록 몸에 꼭 맞게 입는 청바지의 일종을 이르는 말이다. 특히 종아리 단이 좁아 발목을 휘감게 되어 폭이 좁고, 허벅지 부위와 엉덩이을 청바지가 받쳐주는 역할을 하여 여성들로 부터 체형이 예쁘게 보이는 효과로 인해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 청바지이다. 근래 들어서 남자도 보편적으로 넓은 청바지보다는 좁은 일자형과 스키니형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몸매를 날씬하게 보이기 위해 타이트하게 꽉 붙는 청바지스타일
파일:1426829614ES.jpg
대표적인 진청스키니진

개요[편집]

1950년대[편집]

엘비스 프레슬리가 이 의류를 처음으로 착용했다.

1960년대[편집]

1960년대 중반, 비틀즈, 롤링 스톤즈밥 딜런 그리고 당시 패션 아이콘이었던 오드리 햅번 또한 이 의류를 착용했다.

1970년대[편집]

1970년대 초반, 미국영국 서양의 유명한 연예인들이 이 의류를 착용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1980년대[편집]

1980년대에는 헤비메탈 벤드들이 흰색의 색상으로 디자인 된 스키니 진을 착용했다.

1990년대[편집]

1995년까지 많은 해외 가수들이 이 의류를 착용했다. 그러나, 1996년 마이클 잭슨과 같은 힙합 가수들의 등장으로 인기가 점점 추락하였다.(2003년까지)

2000년대[편집]

헐렁한 바지를 입는 추세가 점점 감소하고, 1990년대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여성 중에서는 스키니 진과 함께 주로 가죽 부츠를 착용하기 시작하였다. 2006년부터는 청소년, 어린이, 젊은 층들에게 확산되기 시작했고, 남성용으로 디자인된 스키니 진은 허리를 좀 넉넉한 사이즈로 맞추어 생산되고 있다.

2010년이후[편집]

여성의 리얼 스키니 진, 스키니팬츠가 계속 유행하고 있으며 스키니핏이 아닌 팬츠는 거의 없을 정도로 보편화 및 일반적인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통이 넓고 큰 팬츠들은 착용했을 때 여성미가 떨어지고 날씬해 보이지 않는 이유로 인기가 없고 디자인이 되지 않으며 거의 생산되고 있지 않아 스키니 진의 인기는 계속 될 전망이다.

스키니진은 여성들에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를 잡았고, 자신의 체형을 예쁘게 보이는 시각적 효과때문에 더욱 선호를 하는 것이다. 타이트한 원단에 신축성을 추가하여 처음 고안된 스키니진은 소재의 신축성이 작아 활동성에 불편함이 있었으나, 소재 개발이 되어 현재에는 신축성이 좋은 소재를 사용하여 체형의 보정효과까지 만들어지고 있다. 몸매를 그대로 신축성 소재가 받쳐 주기때문에 체형의 쳐져 있는 살들을 압축시키기 때문에 허벅지살이 얇아 보이며, 엉덩이가 꽉 끼기 때문에 뒤태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신세대 필수 아이템으로 선호를 하는 청바지로 발전이 되었다.

파일:HIPS1400071.jpg
현재의 스키니진은 타이트하게 몸매를 보이면서 힙업이 된 것이 예쁜몸매라 기준한다.

문화적인 세계의 반응[편집]

중동의 일부 국가에서는 스키니진을 착용하는 것을 금기시하는 경우(종교적인 문제)도 있으며, 서양의 일부 국가는 동성애자의 전유물로 취급하는 경우가 크다.

의학적 문제[편집]

스키니진은 형태적으로 몸을 조여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장애를 일으켜 순환계열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며, 자제를 요구한다.

주석[편집]

  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81793 네이버 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