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럽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크럽스
Scrubs
장르 시트콤, 드라마
방송 시간 약 22분
방송 기간 2001년 10월 2일 ~ 2010년 3월 17일
방송 국가 미국 미국
방송 채널 NBC (2001-2008)
ABC (2009-2010)
제작 빌 로런스
출연자 잭 브라프
새라 챠크
도널드 페이슨
닐 플린
존 C. 맥긴리
켄 젠킨스
주디 레예즈
여는 곡 〈Superman〉

스크럽스》(Scrubs)는 에미상을 수상한, 미국 NBCABC 에서 방영된 메디컬 시트콤 및 드라마이다. 이 시리즈는 세이크리드 하트라는 병원에서 일하는 의사들을 그리고 있다. 속사포처럼 쏟아지는 대사, 슬랩스틱 코미디, 그리고 메인 캐릭터인 존 J.D. 도리안의 초현실적 망상으로 유명하다.

스크럽스의 일곱 번째 시즌은 2007년 10월 25일에 방영되었는데, 미국의 작가협회 파업으로 인하여 2007년 12월 6일부터 2008년 4월 10일까지 아무 에피소드도 방영되지 않았다. 7시즌은 2008년 5월 8일 끝났으며 이 날 NBC와의 계약도 종결되었다. 새로운 시즌이 2008-2009년도에 ABC방송에서 다시 방영되었으나, 2010년 5월 14일 ABC는 이 쇼를 공식적으로 폐지한다고 밝혔다.

등장인물[편집]

대부분의 스크럽스의 메인 캐릭터들은 전부 의사이다. 이 쇼의 나레이터이자 주인공은 내과 주치의 (attending physician) 인 존 "J.D." 도리안 (잭 브라프) 이다. 그는 같은 인턴이자 후에 주치의가 되는 엘리엇 리드 (새라 챠크) 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그들의 관계는 가끔 다른 캐릭터들이 눈치챌 수 있을 정도로 로맨틱하게 발전되기도 한다. 엘리엇은 그녀의 가족 (모든 남자들은 의사이다) 및 친구, 그리고 그녀 자신에게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는 것에 집착한다. J.D.의 가장 친한 친구는 외과 주치의인 크리스토퍼 던컨 터크 (도널드 페이슨) 이다. 터크는 J.D.와 대학 및 메디컬 스쿨에서 룸메이트였고, 그들은 아주 끈끈한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 이 관계는 시즌 6의 6번째 에피소드, "마이 뮤지컬" 에서 두 사람이 부르는 "가이 러브" 라는 노래에 잘 드러나 있다. 시리즈가 진행되면서 터크는 세이크리드 하트 병원의 수간호사이며 인턴들이 저지른 실수들을 덮어주는 칼라 에피노자 (주디 레예즈) 와 결혼하게 된다. 칼라는 그녀의 친구들에게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계속해서 설교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이 병원에는 연장자들이 있다. 퍼시발 "페리" 칵스 (존 C. 맥긴리) 는 세이크리드 하트 병원의 과장급 주치의이다. J.D.는 칵스를 그의 멘토라고 여기지만 칵스는 항상 그를 귀찮아한다. 칵스는 이런 심한 대접이 병원 생활의 엄격함을 알려주는 것이라고 말하곤 한다. 켄 젠킨스는 세이크리드 하트의 병원의 원장인 밥 켈소를 연기한다. 켈소는 환자들의 생활보다는 병원의 이익을 중시하는, 차갑고 인정머리 없는 캐릭터이다. 그러나, 가끔 그도 부드러운 일면을 보여주는 경우가 있다: 그의 차가운 성격은 그가 병원장으로서 내려야만 하는 결단 때문이라고 그려진다. 그는 이런 결단들이 사람들로 하여금 그를 싫어하게 만든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병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계속해서 이런 "악한" 행동들을 취하곤 한다. 그리고 병원의 변호사 테드테오도어 벅랜드 (샘 로이드)가 어리숙하고 켈소에게 착취당하는 인물로 등장한다.

의사가 아닌 로 닐 플린이 연기하는 병원의 수위Janitor가 있다. 그는 2시즌의 "마이 럭키 데이" 를 제외한 모든 에피소드에 출연한다. 그는 파일럿에서부터 J.D.에게 나쁜 인상을 가진다. 이 첫인상은 시리즈 전체에 이어진다.

배경[편집]

스크럽스의 배경으로 나오는 세이크리드 하트 병원은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노스 할리우드 메디컬 센터이다. 그러나, 스크럽스 자체에서 세이크리드 하트 병원의 위치는 "샌 디프렌젤레스" 라고 묘사된다. 이것은 캘리포니아주의 커다란 부분인 샌디에고, 샌프란시스코, 그리고 로스앤젤레스의 합성어이다.

제목[편집]

빌 로런스는 이 시리즈의 제목을 스크럽스라 지은 것에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 가지 의미는 단어 그 자체로, 의사들이 입는 수술복을 의미한다. 그리고 또 하나의 이유는, 이 시리즈에 나오는 메인 캐릭터들 거의가 의대를 막 졸업하고 나온 햇병아리이기 때문이다 (의료계에서는 이들을 스크럽스라 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