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티시 폴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코티시 폴드 (단모종)

스코티시 폴드(Scottish Fold)는 고양이 품종 가운데 하나이다.

기원 및 역사[편집]

스코틀랜드 테이 사이드 지역 쿠파 앙구스의 어느 농장에서 양치기 윌리엄 로스(William Ross)가 발견한 고양이로, 1961년 최초 발견 후 1978년 CFA(고양이 Fanciers 협회)으로부터 챔피언십 지위를 부여받으며 순종으로 인정받았다. 스코틀랜드(Scottish)에서 발견된 고양이이고, 귀가 접힌(Fold) 특이한 생김새 때문에 '스코티시 폴드(Scottish Fold)'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전설[편집]

리처드 3세가 영국을 통치하던 시기, 헨리 와이어트경은 헨리 튜더를 왕으로 추대하려는 계획을 주도하다 발각되어 아무도 모르게 탑 꼭대기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 탑 꼭대기 감옥은 삼엄한 경비가 있어서 와이어트경은 그 누구에게도 도움을 요청할 수 없었다. 절망에 빠진 어느 날 독방 창문 쇠창살 사이로 그가 기르던 스코티쉬필드 고양이가 찾아왔다. 주인의 위험을 감지하고, 그를 찾아 위험한 장소까지 숨어든 고양이의 용기에 다시 희망을 찾은 와이어트경은 고양이 목줄 사이에 편지를 써서 헨리 튜더 세력들과의 교류에 성공하게 된다. 스코티쉬필드의 위험한 편지 배달을 계속되었고, 시간이 지나 결국 계획을 성공하며 왕권교체를 이루게 된다. 그 후 스코티쉬필드는 그 공로를 인정받아 고양이로는 최초로 훈장을 수여 받았다.

외형적 특성[편집]

스코티시 폴드에게는 다른 고양이와 다른 독특한 외형적 특성이 있는데, 그것은 귀가 접혀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귀를 가진 타입도 존재하지만 접힌 귀로 유명하다. 접힌 귀는 불완전한 우성 유전자에 의해 생산된 것으로 자생적인 돌연변이의 결과이다. 태어날 때는 모두 곧은 귀를 가지고 태어나지만 3주~4주 정도가 되면 귀가 접히는지의 여부가 결정된다. 체형은 둥글고 통통한 편이며, 털은 짧고 조밀하고, 크고 동그란 눈을 가지고 있다. 또한 납작하고 동그란 얼굴형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생김새 때문에 '픽시(요정)', '올빼미', '테디베어'라는 별명이 있다.

성격적 특성[편집]

성격은 매우 부드러운 편인데, 적응력이 좋아 낯선 곳에서도 겁먹지 않는다. 다른 동물이나 아이들에게도 영향받지 않는다. 목소리는 가녀리고 날카로운 편이지만, 극단적이지 않고 시끄럽지 않다. 인간과 교감하는 것을 좋아하며 애교도 많은 편이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