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 독립 국민 투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코틀랜드 독립 국민 투표( - 獨立 國民 投票, 영어: Scottish independence referendum 2014, referendum on whether Scotland should be an independent country)는 영국(특히, 잉글랜드)으로부터의 분리 독립 여부를 묻는 스코틀랜드국민투표이다. 16세 이상의 모든 스코틀랜드 주민을 대상으로 하며 2014년 9월 18일에 실시될 예정이다. 문항은 '스코틀랜드가 독립국이 되어야 하는가?'로 단순하게 제시될 예정이다.

배경[편집]

스코틀랜드 정부의 집권당인 스코틀랜드 국민당은 스코틀랜드의 분리독립을 추진하고 있다. 2013년 5월, 스코틀랜드 국민당은 영국 중앙정부와 2014년에 독립 찬반 투표를 실시하기로 합의하였다. 2014년스코틀랜드인들이 잉글랜드에 맞서 싸운 배넉번 전투로부터 700주년이 되는 해로서 스코틀랜드인들에게는 의미가 깊다.

전망[편집]

2013년의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찬성은 30% 안팎, 반대는 50% 안팎으로, 독립 반대 여론이 여전히 우세하기 때문에 스코틀랜드 독립이 성사될지는 매우 불투명한 상황이다.

유사 사례[편집]

캐나다퀘벡 지역, 수단남수단, 체코슬로바키아가 국가 분리를 위한 국민 투표를 실시한 사례가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