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러블 링크 인터페이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브리지 연결을 통한 3-way SLI의 예.

스케일러블 링크 인터페이스(Scalable Link Interface, SLI)는 그래픽 칩셋 제조 업체인 엔비디아에서 여러 대의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기 위해 만든 기술로, 경쟁 기술인 AMD 크로스파이어와 대립된다. 같은 모델이라도 제조사가 다르면 SLI로 만들 수 없었지만, 새로운 드라이버가 나오면서 같은 모델에 같은 제조사가 아니라도 사양만 같으면 SLI로 만들 수 있게 되었다.[출처 필요] 듀얼 SLI(그래픽 카드 2개)일 경우 성능이 33% 상승한다. 그리고 SLI는 2개 이상의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여야 하며 지포스 7950 GX2 / 지포스 9800 GX2/ 지포스 GTX 295 / 지포스 GTX 590 을 이용해 그래픽 카드 2개만 장착해도 쿼드SLI를 꾸밀 수 있다.

SLI 구성시 화면[편집]

SLI로 구성을 하면 각각의 그래픽 카드가 화면을 나눠서 화면을 띄운다. 세로로 2등분 하거나, 가로로 2등분을 하여서 화면을 분할해서 띄운다.

하나의 그래픽 카드 내에 두 개의 그래픽 코어가 있는 경우[편집]

지포스 9800 GX2 또는 GTX Titan Z는 한 그래픽 카드 안에 2개의 그래픽 카드와 코어가 달려 있어서, 이 그래픽 카드 안에 2개의 그래픽 카드가 안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이 그래픽 카드로 듀얼 SLI를 꾸미면 2+2이기 때문에 쿼드 SLI가 될 수 있다.

SLI 구성 조건[편집]

  • 메인보드에서 SLI를 지원해야 한다.(SLI는 엔포스칩셋에서만 지원했지만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는 대신 X58칩셋부터 인텔칩셋도 SLI를 지원한다.그러나 단가상승 요인으로 모든 X58칩셋 메인보드가 SLI를 지원하지는 않는다.)
  • 그래픽 카드에서 SLI를 지원하여야 한다.
  • 한 모델에 같은 동급 사양이어야 한다.(단,현재 판매되는 시리즈들은 메모리와 제조사가 달라도 된다.)
  • 여러 대의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려면 여러 개의 단자(PCI-Express 1.0/1.1/2.0)가 필요하다.
  • 메인보드에서 SLI로 구성을 할 수 있게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한다.
  • 2개 이상의 그래픽 카드로 SLI 시스템을 구성했을 때 그것을 받쳐줄 PSU가 필요하다.

현재의 SLI[편집]

2008년[편집]

SLI는 크로스파이어보다는 성능 상승폭이 좁다. 그리고 지원하는 게임이 적지만 프레임을 올릴 수 있을뿐더러 고사양게임 할 때도 단일 그래픽 카드보다는 2개 장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아직까지는 듀얼 SLI가 널리 퍼져 있으며 쿼드(4개), 3Way(3개)는 아직 게임에 반영이 안 되어 있다. 또한 비교적 최신 드라이버에서 지원하는 3D Vision 기술을 3대 이상의 모니터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SLI를 구성하지 않으면 안 된다.

2015년[편집]

최근 발표된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윈도우(Windows) 10의 DirectX12 에선 같은 모델의 GPU가 아닌 경우에도 상호 지원되어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SLI[편집]

하이브리드 SLI는 메인보드의 내장 그래픽과 외장그래픽이 SLI로 연결하는 것이다. 하이브리드 SLI 용 칩셋으로는 Geforce 8300/8400, 9300/9400(인텔 CPU용 기준)이 있다. 지포스 부스터(Geforce Boost), 하이브리드 파워(Hybrid Power)로 전력 관리를 할 수 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