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이타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이타 시
스이타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吹田市
가나 표기 すいた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긴키 지방
도도부현 오사카 부
분류코드 27205-1
면적 36.11 km²
인구 355,083명
(2009년 10월 1일)

스이타 시(일본어: 吹田市)는 일본 오사카 부 중부에 있는 이다. 1960년대에 완만한 센리 구릉에 센리 뉴타운이 건설되어 거대한 주택 지역이 되었다. 2005년 2월 28일 시점으로 총 세대 수는 14만 8704세대에 올라섰다.

아사히 맥주가 창업한 곳이자 공장이 있으며 1970년에는 오사카 만국박람회가 열렸던 도시이면서 그 기념탑인 "태양의 탑"이 현재도 남아 있다. 고대부터 이어지는 역사가 있는 마을로 기업, 학술, 의료, 운동 시설이 집적하고 있다.

스이타 역은 시의 대표역이지만 JR 교토 선(도카이도 본선)의 신쾌속, 쾌속 모두 정차하지 않는다. 스이타 시내에는 13개의 역이 있지만 모두 각 역 정차만이 멈춘다. 간사이 권의 고속도로의 요충지인 스이타 교차점을 포함하고 메이신 고속도로, 주고쿠 자동차도, 및 긴키 자동차도가 만나고 있다.

지리[편집]

오사카 부의 북부에 위치하는 호쿠세쓰 지역의 시 중 하나이다.

시역의 북쪽은 완만한 센리 구릉이 차지하고 남쪽은 요도가와 강, 아이 강, 간자키 강과 센리 구릉을 수원으로 하는 강으로부터 옮겨진 퇴적물로 만들어진 평지가 되어 있다. 고도는 1.5m에서 115.7m이다. 시역은 동서로 6.4km, 남북으로 9.6km로 남북으로 길다. 이전에는 바다가 바로 옆까지 들어와서 다카하마라는 지명이 남아있다. 해운 등 교통의 요충지이기도 했다.

시의 남단을 아이 강, 간자키 강이 동쪽에서 서쪽으로 흐른다. 센리 구릉을 수원으로 하는 야마다 강, 이토다 강, 쇼자쿠 강, 다카가와 강이 북쪽에서 남쪽으로 흘러 아이 강, 간자키 강과 합류해 나간다.

5개의 철도 노선이 있다. 시의 남부를 JR 교토 선, 한큐 교토 본선이 동서로, 서부를 한큐 센리 선, 기타오사카 급행 전철이 남북으로 북부를 오사카 모노레일이 동서로 다니고 있다. 철도가 통하지 않는 지역에는 한큐 버스가 달리고 각 역을 묶는 연결망이 되어 있다. 도로에서는 스이타 인터체인지(메이신 고속도로, 긴키 자동차도, 주고쿠 자동차도)가 있는 것 외에 신미도스지 등 오사카 시와의 도로도 정비되어 있다. 신오사카 역, 오사카 국제공항에서도 가까워 시역 전역에 시가지가 펼쳐져 있다.

전형적인 세토나이카이식 기후구의 기후로 온난하기는 하지만 비가 적다. 스이타의 지명은 수전으로부터 왔다고 생각할 정도로 벼농사 지대이지만 예부터 비가 적은 날이 많기 때문에 저수지가 나타나고 있다. 2004년도의 통계에서는 맑은날이 223일이나 있고 불과 0.1mm 이상의 강수일도 87일 밖에 없었다.

역사[편집]

  • 1891년 : 오사카 맥주가 창업하였다. (현 아사히 맥주 스이타 공장)
  • 1908년 : 스이타 촌이 스이타 정이 되었다.
  • 1922년 : 간사이 대학이 오사카 시내에서 이전하였다.
  • 1940년 : 미시마 군의 4정촌이 합병해 스이타 시가 되었다.

교육[편집]

교통[편집]

JR 스이타 역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