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바루 임프레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바루 임프레자(2005)
스바루 WRX STI(2010)

스바루 임프레자(Subaru Impreza, 일본어: スバル・インプレッサ 스바루 인푸렛사[*])는 일본 스바루에서 생산·판매하는 스포츠카이다.

이름의 유래는 '업적'을 의미하는 이탈리아어 impresa이다.

1990년대 초, 자사의 기존 모델 레거시(Subaru Legacy)로 WRC에 출전하고 있던 스바루는 개정된 규정으로 인해 레거시를 더 이상 WRC에 출전시킬 수 없게 되었다. 그리하여 WRC 출전용 머신으로 새로 개발한 차종이 GC형 임프레자이다. 영국의 유명 드라이버인 콜린 맥레이를 통해 WRC에서 스바루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며, 맥레이2007년 헬리콥터 추락으로 그의 아들과 함께 숨진 이후 2008년 그의 고향인 스코틀랜드에서 임프레자 및 각종 스바루 차량들이 그를 기리기 위해 추모 퍼레이드를 열 정도였다.

초기의 GC형이 오랜기간 생산되다가 2000년대 초 GD형으로 모델을 완전히 변경하였으며, 2007년 말에 3세대로 풀 모델 체인지되었다. 만화 이니셜 D에서 타쿠미의 아버지인 후지와라 분타가 86을 아들의 명의로 변경하고 자신은 GC8-V(임프레자 쿠페 타입-R 버전 V)형 임프레자 WRX STi를 새로 구매했다.(버전 3 기준으로 기어 업6회/다운2회 조작 후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파란색의 뷰체인지 버튼을 누르면 "쿵" 소리와 함께 GC8-V가 새로 뜬다.) GC8-V형 임프레자는 후지와라 분타의 이름을 본뜬 "분프레자"라는 별칭으로 알려져 있다.

이니셜 D 게임에서 GC8-V형 임프레자는 유일하게 노멀 튠으로만 나오기 때문에 별도의 파츠 선택 화면이 나오지 않으며, 보디 컬러도 변경할 수 없다.

2007년에 나온 신형은 세단과 해치백이 등장했고, 각각 노멀 모델과 터보차저가 달린 WRX 모델이 있다.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이 라이벌인 임프레자의 초고성능 버전인 WRX STi는 해치백으로만 출시했던 이후에 세단으로도 선보였다.

대한민국에도 들어오려고 했으나, 스바루코리아가 2012년 말 실적 부진으로 대한민국에서 철수하게 되어 없던 일이 되었다.

노멀 모델은 4기통 2.5L 수평대향식 엔진과 4단 자동변속기를 썼고, WRX는 수평대향식 2.5L 터보 엔진에 6단 수동변속기를 썼다. 출력은 265마력이다. 초고성능 버전인 WRX STi는 배기량 2,000cc인 수평대향식 엔진, "EJ20”터보 엔진을 써, 무려 306마력을 낸다. 변속기는 6단 수동변속기만 쓴다. 모두 AWD시스템인 스바루 AWD-DCCD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세부 모델은 다음과 같다.

  • 스포츠 웨건 WRX
  • 세단 WRX
  • 세단 WRX STI
  • 세단 WRX STI Spec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