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마리오브라더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슈퍼 마리오브라더스
개발사 닌텐도 EAD
배급사 닌텐도
디자이너 미야모토 시게루
데즈카 다카시
작곡가 곤도 고지
플랫폼 패미컴
출시일 일본 일본 1985년 9월 13일
미국 미국 1985년 10월 18일
유럽 연합 유럽 1987년 5월 15일
장르 액션 게임
모드 1~2인용
이용가 등급 ESRB : E(Everyone)
CERO : A
미디어 320 킬로비트 카트리지
후속작 슈퍼 마리오 더 로스트 레벨

슈퍼 마리오브라더스》(일본어: スーパーマリオブラザーズ 스파 마리오 브라자즈[*], 영어: Super Mario Bros.)는 닌텐도 초기의 액션 게임으로, 1985년 9월 13일 일본에서 발매되었다. 이 게임은 발매되자마자 큰 인기를 끌었으며 이른바 '패미컴 붐'을 일으킨 게임으로, 키노피오, 피치 공주, 쿠파 등 대부분의 마리오 시리즈의 캐릭터들의 첫 등장작이다. 닌텐도의 유명 음악가 곤도 고지(近藤浩治)가 작곡하였다. 전 세계 2003년 기준으로 총 4023만보다 더 많은 판매 기록을 냈다. 전 세계 총 게임 판매량 4위, 닌텐도에서는 총 게임 판매량 2위다. 1위는 총 게임 8199만인 Wii 스포츠이다.[1]

줄거리[편집]

버섯 왕국이 쿠파가 지휘하는 굼바나 엉금엉금 등 몬스터 군단에게 침략당하여 버섯 왕국의 공주인 피치 공주가 쿠파에게 납치당한다. 배관공 형제인 마리오루이지는 피치를 구해내기 위해 쿠파가 이끄는 적들을 쓰러뜨리며 육해공을 건너 쿠파가 있는 성으로 가서 피치를 구해낸다.

게임의 진행[편집]

게임에는 총 8월드까지 있으며, 각 월드마다 스테이지는 4개씩 존재한다. 3스테이지 까지는 테마가 지상, 지하, 수중, 장애물 코스가 번갈아 가지만, 4스테이지는 모두 성으로 고정되어 있다. 각 월드의 성에는 7월드까지는 적이 쿠파로 변장한 '가짜 쿠파'가 상대하고, 이기면 그 적의 실체가 들어난 뒤, 버섯 왕국 주민인 '키노피오'를 구할 수 있다. 그 때마다 키노피오는 이 성에는 피치 공주가 없다고 한다. 8월드 성에는 진짜 쿠파가 상대를 하고, 이기면 피치 공주를 구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 마리오(혹은 루이지)는 방해하는 쿠파의 부하, 즉 적을 쓰러뜨리고, 시간 내에 스테이지 끝에 있는 깃발을 잡으면, 그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수 있고, 다음 스테이지로 갈 수 있다. 마리오는 점프로 적을 피하거나 없애고, 장애물을 넘는 액션을 구사할 수 있다. 토관에 들어가거나 줄기를 이용해 하늘 위로 올라가서 숨겨진 지역에 갈 수도 있다. 또한 각종 아이템을 먹고 파워 업을 할 수 있으며, 파워 업하면 조그마할 때 부술 수 없던 블록을 부술 수 있고, 불꽃을 이용해 대부분의 적을 없애는 등 진행이 쉬워진다.

마리오가 적에 부딪히면 목숨을 하나 잃고, 목숨을 잃으면 도전한 스테이지를 다시 진행해야 한다. 만약 파워 업한 상태면 원래의 조그마한 상태로 돌아간다. 낭떠러지에 떨어지거나 용암에 빠지면 아무리 파워업한 상태라도 바로 목숨을 잃는다. 시간이 다 되어서 죽어도 마찬가지다. 목숨을 모두 잃으면 게임 오버로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한다.

하드 모드[편집]

피치 공주를 최초로 구하게 되면, 다시 월드 1-1로 돌아가서 처음부터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이 때에는 '하드 모드'로 플레이를 할 수 있고, 특징은 모든 굼바가 '하잉바'로 변하게 되고, 적들의 움직임이 빨라진다. 그리고 엘레베이터의 사이즈는 본래 사이즈의 60%로 줄어든다. 또한 BGM은 조금 더 빨라지고, 적을 쓰러뜨려도 점수가 나오질 않는다. 그러나 스토리는 보통 모드와 같고, 똑같이 마지막 스테이지까지 가서 피치 공주를 구할 수 있다.

등장인물[편집]

마리오[편집]

직접 플레이 할 수 있는 캐릭터로, 다양한 액션을 구사할 수 있다. 쿠파에게 납치당한 피치 공주를 구하러 가는 영웅이다.

루이지[편집]

2P 플레이할 때, 2P가 플레이할 수 있는 캐릭터다. 마리오의 동생으로, 마리오와 똑같은 액션을 구사할 수 있다.

피치 공주[편집]

쿠파에게 납치당한 버섯 왕국의 공주다. 최종 스테이지에서 쿠파를 이기면 구할 수 있다.

쿠파[편집]

거북족의 대마왕으로, 자신의 몬스터 군단을 이용해 버섯 왕국을 침략하고, 피치 공주를 납치해 간 악당이다. 불꽃을 내뿜고 해머를 마구 던지는 액션을 구사할 수 있으며, 마지막에는 마리오 형제에게 진다.

키노피오[편집]

버섯 왕국의 국민이다. 7월드까지는 각 성의 가짜 쿠파를 이기면 구할 수 있다. 그럴 때마다 피치 공주는 이 성에 없다고 한다.

아이템[편집]

아이템은 마리오의 진행을 돕는 유용한 존재며, 스테이지 곳곳에 있다.

코인[편집]

매우 흔히 볼 수 있는 아이템으로, ?블록을 두드리면 대부분은 코인이 나온다. 100개를 모으면 마리오의 목숨이 하나 생긴다.

슈퍼 버섯[편집]

흔히 볼 수 있는 아이템으로, 대개 ?블록을 두드리면 나온다. 먹으면 마리오의 키가 커지고, '슈퍼 마리오'가 된다. 적에게 닿으면 즉사하진 않지만, 다시 조그맣게 변한다. 이미 슈퍼 마리오 혹은 파이어 마리오이면, 버섯 대신에 파이어 플라워가 나온다.

파이어 플라워[편집]

흔히 볼 수 있는 아이템으로, 버섯이 나오는 ?블록을 슈퍼 마리오 혹은 파이어 마리오일 때 나온다. 슈퍼 마리오면 '파이어 마리오'로 변하게 된다. 파이어 마리오는 원거리에서 불꽃을 쏴서 대부분의 적을 없앨 수 있다. 이미 파이어 마리오면, 그냥 보너스 점수만 얻는다. 만약 조그마한 상태일 때 먹으면 그냥 슈퍼 마리오로 변한다.

스타[편집]

보기 어려운 아이템으로, 특정 스테이지에만 있으며, 먹으면 무적이 된다. 무적이 되면 적에게 닿으면 대부분의 적이 반대로 죽는다. 낭떠러지로 떨어지거나, 제한 시간이 다 되면 마리오가 죽긴 한다. 무적 상태에는 제한 시간이 있으며, 제한 시간이 다 되면 스타를 먹기 전 모습으로 되돌아간다.

1-Up 버섯[편집]

보기 어려운 아이템으로, 특정 스테이지에만 있으며, 먹으면 마리오의 목숨이 하나 늘어난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

주석[편집]

  1.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best-selling_video_ga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