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이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수이족(水族, Shuǐ Zú)
총인구
407,000
언어
슈이어
종교
애니미즘, 불교, 도교
민족계통

수이족(水族, Shuǐ Zú, 수족)은 중국 소수민족 중의 하나로 중국 정부에 의해 공인된 56개의 소수민족 중 26번째로 많은 민족이다. 중국 광시 성, 구이저우성 그리고 베트남 등에 걸쳐서 분포하며 2000년 중국 정부가 실시한 제5회 인구조사에서 407,000명을 기록하였다.

언어[편집]

따이까다이어족 중에서도 따이 조사의 형태를 가장 보존하고 있다고 하는 슈이어를 말한다. 한자를 뒤집어 놓은 것 같은 표의문자인 수 문자(水書)라고 하는 고유문자를 가지지만 어휘가 적고, 보통 잘 사용되지 않으며, 종교 활동 등에서 한정적으로만 사용한다. 타민족과의 교류가 예부터 번성하고, 특히 한족과의 접촉이 잦아 중국어를 사용하는 젊은이들이 많아서 슈이어가 단절된 곳도 있다.

기원[편집]

백월과 낙월이 혼혈된 자손의 집단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 한족으로부터 수가(水家), 수가묘(水家苗)라고 불린다. 평지가 적은 귀주의 강가에서수도 경작을 주로 한다. 현재의 거주 지역에 정착한 것은 송나라 대에 들어서이며, 2000년을 기준으로 귀주성의 첸난 부이족 먀오족 자치주, 싼두 수이족 자치현을 중심으로 약 40만명이 거주한다.

문화[편집]

수이족 여성의 선명한 푸른 민속의상, 청동으로 만든 평북, 11월 단절 축제로 경마, 가원 등이 특징이다. 수이족의 성은 료, 반, 오 등이 많으며, 몽이라고 자칭하는 귀족에게 통치되었다.

외부 링크[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