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완나품 공항연결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수완나품 공항연결선(SARL)
รถไฟฟ้าเชื่อมท่าอากาศยานสุวรรณภูมิ
정보
종류 도시 철도
운행 지역 타이 타이, 방콕
상태 운행중
노선 수 1
역 수 8
궤간 1,435 mm
운영
개통일 2010년 8월 23일
소유자 타이 국유철도(SRT)
운영자 타이 국유철도 전철(SRTET)
시설
총 영업거리 28.6km
http://airportraillink.railway.co.th/en/

수완나품 공항연결선(타이어: รถไฟฟ้าเชื่อมท่าอากาศยานสุวรรณภูมิ 롯파이파츠암 타아깟사얀수완나품[*], Suvarnabhumi Airport Rail Link, SARL)은 수완나품 공항방콕 시내를 연결하는 전철 노선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기 이전까지 수완나품 국제공항에서 시내로 나가기 위해서는 택시 등 별도의 수단을 이용해야 했으나, 이제 이 노선을 이용하면 저가로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게 되었다.

시작 역은 수완나품 국제공항에서 출발하며, 끝 역인 파야타이 역은 타이 시내의 파야타이 로에서 끝난다. 여기서 BTS 스카이트레인으로 환승할 수 있다. 중간의 마까산 역에서는 방콕 지하철과의 환승도 가능하다.

2010년 8월 23일부터 정상 운행에 들어갔으며, 2010년 말까지 개장을 기념해 특별 할인요금을 제공한다. 익스프레스 서비스(Express Service)와 시티 라인(City Line)으로 나뉘어 제공되며 두 라인 모두 최대 160km의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돼 있다. 익스프레스 서비스는 도시공항 터미널이 있는 마까산 역에서 공항까지 정차하는 역 없이 바로 연결되며 총 소요시간은 15분 내외다. 정규 요금은 150바트이지만 오픈 이벤트 기간 동안은 특별요금 100바트가 적용된다. 도시공항 터미널에서 짐 체크인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며 2010년 말까지 시스템을 완전히 구축할 계획이다. 시티라인 통근 서비스는 총 8 정거장에서 정차하며 30분이 소요된다. 요금은 구간에 따라 15~45바트이며 15바트에 승차 가능하다. [1][2]

같이 보기[편집]

주석 및 외부 링크[편집]

  1. “공항철도 개통, 방콕여행 빨라져”. 한국여행신문사. 2010-9-6. 방콕시내 공항 터미널과 수완나품국제공항까지 연결되는 철도가 지난달 23일부터 정상 운행에 들어갔다. 수완나품공항링크(SARL·TheSuvarnabhumi Airport Link)는 공항과 방콕 마까산(Makkasan) 지역의 도시공항 터미널(CAT, The City Air Terminal)까지 28km를 직통으로 연결한다. 올 해 말까지 개장을 기념해 특별 할인요금을 제공한다. SARL은 익스프레스 서비스(the Express Service)와 시티 라인(the City Line)로 나뉘어 제공되며 두 라인 모두 최대 160km의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돼 있다. 익스프레스 서비스는 마까산에서 공항까지 정차하는 역 없이 바로 연결되며 총 소요시간은 15분 내외다. 정규 요금은 150바트이지만 오픈 이벤트 기간 동안은 특별요금 100바트가 적용되며 도시공항 터미널에서 방콕 지하철로 환승이 가능하다. 도시공항 터미널에서 짐 체크인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며 올 해 말까지 시스템을 완전히 구축할 계획이다. 시티라인 통근 서비스는 총 8 정거장에서 정차하며 30분이 소요된다. 요금은 구간에 따라 15~45바트이며 15바트에 승차 가능하다. 
  2. 안진헌, 《프렌즈 방콕》(개정2판, 2011) 중앙북스, ISBN 978-89-278-0180-1 37쪽 “익스프레스 트레인은 공항에서 출발해 막까싼역(도심 공항 터미널) Makkasan Station(City Air Terminal)까지 논스톱으로 운행하며 15분 소요된다.”
방콕 라피드 트랜짓 시스템
  BTS 쑤쿰빗 선
  BTS 실롬 선
  MRT 청색 선
공항연결선
  MRT 주황 선 (건설중)
  MRT 오렌지 선 (계획)
  SRT 적색 선 (계획)
  SRT 주황 선 (건설중)
  MRT 황색 선 (계획)
  MRT 갈색 선 (계획)
  MRT 분홍 선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