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수업(授業)은 교사가 학습자에게 지식이나 기능을 가르쳐 주는 행위이며,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가치관을 형성시키는 교육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수업의 본질과 목적[편집]

수업은 학생의 문화재 수득(文化財修得)을 통해서 그들의 인격형성을 조성하는 활동이다. 이 문화재 수득은 교사로부터 수여되는 것이며 학생들은 이것을 수용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 '수여와 수용(Geben und Empfangen)'은 수업이란 교육활동의 본질적 성격이며, 모든 수업은 이것을 기점으로 하여 발전한다.

교육활동은 모두 궁극적으로는 학생의 인격형성을 지향하는 것이며, 그 중에서도 수업은 문화재의 수득과정을 통해서 인격의 기술적·정신적·도덕적 형성을 주요 임무로 한다. 이 임무를 더욱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학생의 발단단계·도야단계에 따라서 수업의 형태는 여러 가지로 변화한다. 이 무한한 변화를 초래하는 요인은 한결같이 학생측에 있다.

명언[편집]

  • 허리를 곧게 펴고, 팔다리를 가지런히 모으고, 세심히 주의를 기울이라. 인상을 쓰거나 온몸을 비틀거나 졸거나 친구와 잡담해서는 안 된다. (플루타르코스)

같이 보기[편집]

참고 자료[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