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문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물은 지표의 70%를 덮고 있다.

수문학(水文學, hydrology)이란 지구상의 물의 순환을 대상으로 하는 지구과학의 한 분야으로 주로 육지에 있는 물의 순환 과정보다 지역적인 물의 방향·분포·이동·물균형 등에 주목적을 두고 연구하는 과학이다.

연구 대상은 물의 공급원으로서의 강수의 지역적·시간적 분포 특성, 증발, 침투, 육수지하수의 이동 등이 중심이 된다.

정의[편집]

수문학의 정의는 국제 연합 교육 과학 문화 기구(유네스코)에 의해서 국제 수문학 10년 계획(International Hydrological Decade: IHD)의 발족 전년에 해당되는 1964년에 다음과 같이 정해져 현재는 이 정의가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수문학은 지구의 물의 발생, 지구상에서의 순환과 분포, 물리적·화학적인 특성과 인류의 생활에 대한 반응을 포함한 자연 화학적·생물학적인 환경의 상호작용을 취급하는 과학이다. 수문학은 지구상에 있는 물의 순환의 역사 전체를 포괄하는 분야이다.


연구 분야[편집]

물은 학문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수자원으로서도 중요하기 때문에 수문학은 이학, 공학, 농학 등의 여러가지 분야에서도 연구를 해오고 있어 횡단적인 연구 영역이라는 측면을 가진다. 연구 분야는 물순환의 각 과정, 즉 침투, 유출, 증발산, 지하수 유동, 호소, 하도 유출 등을 대상으로 하며 이러한 각 과정에서의 수질을 취급하는 것, 지구 전체 등 한층 더 넓은 영역의 물순환을 대상으로 하는 것 등이 있다. 또 사회와의 접점을 취급하는 부분도 있다.

관련된 학문으로는 이학에 있어서는 기상학, 육수학, 호소학, 공학의 토목공학에 있어서는 하천공학, 수리학, 또 농학에 있어서는 사방학, 관개공학, 토양물리학 등이 있다. 넓은 의미에서 수문학은 이러한 관련하는 학문을 모두 포함하는 종합적인 학제영역이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관련 항목[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