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마트라코뿔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수마트라코뿔소
Sumatran Rhinoceros - Rapunzel.jpg
사육하의 수마트라코뿔소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CR.png
위급(CR), IUCN 3.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말목
과: 코뿔소과
속: 수마트라코뿔소속
종: 수마트라코뿔소
학명
Dicerorhinus sumatrensis
Fischer, 1814
Taman Negara National Park Tabin Wildlife Reserve Gunung Leuser National Park Kerinci Seblat National Park Bukit Barisan Selatan National Park Way Kambas National ParkSumatran Rhino range


현재 분포지역은 짙게 채색되어 있음

아종
Dicerorhinus sumatrensis harrissoni
Dicerorhinus sumatrensis sumatrensis
Dicerorhinus sumatrensis lasiotis(멸종)

수마트라코뿔소(Dicerorhinus sumatrensis)는 현존하는 코뿔소 5종 중 하나이다. 코뿔소 중 가장 작은 편이며 어깨높이는 145센티미터이며 몸길이는 250센티미터이고 몸무게는 500-800킬로그램이다. 아프리카에 서식하는 종처럼 크기가 다른 한 쌍의 뿔을 지니고 있다. 코에서부터 나는 것이 더 길어 15-25센티미터이며 다른 뿔은 상당히 작다. 이들의 털은 홍밤색으로 몸의 대부분을 덮고 있다.

이들은 한때 열대우림, 늪지에 서식하였으며 인도, 부탄, 방글라데시, 미얀마, 라오스, 중국 남부, 타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의 숲지대에도 서식하였다. 현재 이들은 심각한 멸종위기에 놓여있으며, 수마트라에 4개, 보르네오에 1개, 말레이 반도에 1개의 총 6개의 야생 개체군이 존재하고 있을 뿐이다. 이들은 주로 혼자서 활동하고 넓은 지역에 터전을 잡기 때문에 정확한 숫자는 잘 알 수 없지만 약 300마리로 추정된다. 수마트라코뿔소의 개체수 감소에는 뿔을 얻기 위해 이루어진 밀렵이 주원인인 것으로 여겨진다. 이뿐만 아니라 농경지 개간과 삼림채벌과 같은 사업으로 인한 서식지 상실도 한몫하였다.

수마트라코뿔소는 보통 번식과 새끼를 돌볼 때를 제외하고는 혼자서 산다. 이들은 코뿔소 중 소리를 잘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발로 땅을 찍거나 식생을 파손시킨 후 배설물을 남겨 의사소통을 할 수도 있다. 상당히 희귀한 자바코뿔소에 비해서는 알려진 바가 많은 편이며, 이는 종을 보전하기 위한 목적으로 40마리를 사육한 것이 한몫하였다. 하지만 이들을 사육해 보전하려는 계획은 20년 동안 대부분의 개체가 죽고 새끼가 태어나지 않음에 따라 심지어 기획자들에게도 실패로 여겨졌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