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정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일본 소프트뱅크 손정의 사장

손정의(孫正義) 또는 손 마사요시(일본어: 孫 正義 (そん まさよし), 1957년 8월 11일 ~ )는 일본의 사업가로 현 소프트뱅크 그룹의 대표이사 겸 CEO이자 일본 프로 야구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의 구단주이다.현재 일본 최고 부자다.

생애[편집]

1957년 8월 11일 일본 사가 현 도스 시 출생으로, 재일 한국인 3세이다. 할아버지인 손종경은 대한민국 대구광역시에서 살다가 일본으로 건너가 정착하여 아버지인 손삼헌을 낳았고, 손정의는 아버지 손삼헌의 아들 4형제 가운데 차남으로 태어났다. 손정의의 어머니 역시 한국인으로 이씨라고 한다. 그의 할아버지는 일본 사람들이 힘들어서 하지 않는 광산 노동자로 일했으며, 그의 아버지인 손삼헌은 생선 장사, 양돈업 등의 여러가지 일을 하였다. 1973년 구루메 대학 부설 고등학교(久留米大学附設高等学校)에 입학하여 다니다가 이듬해 중퇴하고, 일본 맥도날드 경영자 후지타 덴의 조언으로 유학을 준비했다. 16세가 되던 해에 미국 캘리포니아 주 살레몬테 고등학교에서 미국 유학을 시작했으며, 고등학교를 3주일 만에 졸업 후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에서 경제와 컴퓨터 과학(컴퓨터 설계, 자료 처리 등을 다루는 과학)을 공부하였다. 캘리포니아대학 버클리 캠퍼스 경제학부 재학 시 마이크로칩을 이용한 번역기를 개발했으며, 1980년 캘리포니아 오클랜드에 유니손 월드라는 사업체를 설립하였다. 공부를 마치면 귀국하겠다는 부모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일본에 귀국했으며, 1년 6개월간 사업구상을 한 뒤 1981년 9월 종합 소프트웨어 유통업체인 소프트뱅크를 설립했다. 소프트뱅크는 컴덱스(COMDEX)에 전시된 소프트웨어를 눈여겨본 일본회사들과 거래하면서 자리를 잡기 시작했으며, 일본업체들의 견제로 잡지광고를 싣지 못하자 스스로 컴퓨터 잡지를 출판하기도 했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문헌[편집]

  • 《손정의 - 강한 의지와 열정으로 미래를 개척하라》(거장들의 시크릿 8) /이윤진 지음/정금석 삽화/살림
  • 《손정의 - 일본의 제일 부자 /이노우에 아쓰오 지음/하연수 옮김
  • 《손정의 21세기 경영전략》/이시카와 요시미 지음/이정환 옮김
  • 《손정의》/사노 신이치 지음/장은주 옮김

각주[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