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서원부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소서원부인
小西院夫人
고려 태조의 후궁
재위 미상
대관식 소서원부인
전임 대서원부인(大西院夫人)
후임 서전원부인(西殿院夫人)
이름
미상
이칭 미상
별호 미상
묘호 미상
시호 미상
신상정보
출생일 생년 미상(生年 未詳)
출생지 황해북도 서흥(黃海北道 瑞興)
사망일 몰년 미상(沒年 未詳)
사망지 황해북도 서흥(黃海北道 瑞興)
왕조 고려(高麗)
가문 서흥(瑞興)
부친 김행파(金行波)
모친 미상
배우자 태조(太祖)
자녀 없음
종교 불교(佛敎)
묘소 미상

소서원부인 김씨(小西院夫人 金氏, 생몰년 미상)는 고려 초대 왕 태조 왕건의 제20비이다.

생애[편집]

동주(지금의 황해북도 서흥군) 출신으로, 아버지는 대광 김행파이다[1]. 태조의 제19비 대서원부인은 그녀의 언니이다. 김행파는 을 잘 쏴서 태조로부터 김씨 성을 하사받은 인물로[2], 922년(태조 5년)부터 태조의 명으로 서경에 살게 되었다[3].

어느 날 태조가 서경(지금의 평양)에 행차하였을 때, 김행파는 자신과 함께 사냥하는 무리들과 길에서 태조를 알현하고 태조에게 자신의 집에 오기를 청하였다. 태조가 자신의 집으로 오자, 김행파는 자신의 두 딸에게 각각 하룻밤씩 태조를 모시도록 하였다. 그러나 이후 태조는 김행파의 집을 다시 찾지 않았는데, 이때문에 김행파의 두 딸은 출가하여 비구니가 되었다. 훗날 이 이야기를 들은 태조가 두 자매를 불쌍히 여기고 불러보았는데, 태조는 이들을 보고 "너희가 이미 출가하였으므로, 그 뜻을 빼앗을 수 없다.(爾等旣出家, 志不可奪也.)"라고 하면서, 서경에 명령을 내려 성 안에 대서원(大西院)과 소서원(小西院)의 두 절을 만들게 하고 각각 밭과 노비를 두어 자매를 각각 그곳에서 살게 하였다. 이렇게 하여 대서원에 살던 언니를 대서원부인이라 하고, 소서원에 살던 동생을 소서원부인이라고 한 것이다[2]. 이러한 태조와 김씨 자매의 혼인은, 태조의 혼인 중에는 지방 세력가의 요청에 의한 혼인도 있었음을 말해주는 사례로 보기도 한다[1].

생몰년이나 능, 자세한 생애에 대한 기록은 없으며, 자녀는 없었다. 소서원부인(小西院夫人)이다.

가족 관계[편집]

  • 아버지: 김행파(金行波, 생몰년 미상)
    • 남편 : 제1대 태조(太祖, 877~943, 재위: 918~943)
    • 언니 : 대서원부인(大西院夫人, 생몰년 미상)

출처[편집]

  1. “한국학중앙연구원 -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시스템 〈소서원부인〉항목”. 2016년 3월 2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2년 6월 18일에 확인함. 
  2. 《고려사》권88〈열전〉권1 - 소서원부인 김씨
  3. “《고려사절요》권1”. 2016년 4월 1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8년 8월 31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