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소방 훈련하는 미 해병대.

소방(消防)이란 본디 화재를 예방, 경계, 진압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함과 동시에 공공의 안녕과 질서 유지에 이바지 하기 위한 것을 의미하나 세월이 지남에 따라 태풍, 쓰나미 등의 각종 자연재해와 건물의 붕괴, 교통사고 등의 재난이 그 범주에 포함되어 오늘날 화재 및 각종 재난의 예방, 대응, 복구, 구조, 구급 등의 업무를 포괄적으로 뜻한다.

소방시설 및 설비[편집]

소방시설은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탐지하고 주위에 통보하는 시설, 불을 끄기 위한 시설, 소화에 필요한 물을 확보하기 위한 시설, 소방대의 활동을 돕기 위한 시설 등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다시 말해, 소화설비, 경보설비, 피난설비, 소방용수설비, 소화활동설비로 정리할 수 있다.[1] 소방설비라고도 한다.

"소방시설"이라 함은 소화설비ㆍ경보설비ㆍ피난설비ㆍ소화용수설비 그 밖에 소화활동설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을 말한다.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2조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편집]

소방시설설치유지및안전관리에관한법률은 화재, 재난, 재해 등와 같은 위급한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소방시설 등을 설치ㆍ유지하고 관리가 필요한 물건들에 대해 안전관리를 하도록 하는 등 필요한 사항을 정해둔 법이다.

소방복[편집]

소방복(消防服)은 소방관이 소방을 할 때 착용하는 복장이다. 넓은 의미로는 소방모와 소방두건, 소방화 및 소방장갑도 포함한다.

화재의 진압을 위해 소방을 할 때 불속에 뛰어들어야 하므로 소방하는 소방관들이 소방복은 물론 머리부위의 안전을 위하여 소방모와 소방두건을 착용하고 발부위를 보호하기 위하여 소방화를 착용하고 손부위를 보호하기 위하여 소방장갑을 착용하여야 한다.

또한 화재의 진압을 위한 소방 이외에 소방서 내에서 근무하는 소방관 및 소방행사등에 참가하는 소방관들이 착용하는 별도의 소방복도 있다.

소방복은 이를테면 예복, 정복, 근무복, 성하복, 작업복, 외투, 잠바, 우의, 방화복이 있다.

주석[편집]

  1. 서울소방재난본부 - 소방시설의 종류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