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소방 훈련하는 미 해병대.

소방(消防)이란 소방관서에서 일상적으로 하는 업무로 화재를 예방․경계하거나 진압하고 그 밖의 소방활동, 즉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의 구조․구급활동 등을 통하여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는 등의 소방활동을 말한다. 국가기능의 확대와 국민들의 소방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소방에 대한 영역이 확대 되어가는 추세에 있다. 소방의 활동범위가 다양화되고 국민의 소방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소방의 의미는 소방기관이 국민의 요구에 대한 재화(財貨)와 용역(用役)의 제공이라는 것과 소방의 인적․물적자원의 관리로 확대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소방은 소방기본법에 따른 소방기관의 활동보다 각종 인위적 재난 및 자연적 재해 등과 연관된 확장된 업무까지도 포함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소방은 사회의 기본조직 및 정상기능을 와해시키고, 지역사회가 외부의 도움 없이는 극복할 수 없고, 정상적인 능력으로는 처리 할 수 없는 생명과 재산, 사회간접시설, 생활수단의 피해를 일으키는 단일 또는 일련의 사건을 해결하는 기능까지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1]

소방시설 및 설비[편집]

소방시설은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탐지하고 주위에 통보하는 시설, 불을 끄기 위한 시설, 소화에 필요한 물을 확보하기 위한 시설, 소방대의 활동을 돕기 위한 시설 등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다시 말해, 소화설비, 경보설비, 피난설비, 소방용수설비, 소화활동설비로 정리할 수 있다.[2] 소방설비라고도 한다.

"소방시설"이라 함은 소화설비ㆍ경보설비ㆍ피난설비ㆍ소화용수설비 그 밖에 소화활동설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을 말한다.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2조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편집]

소방시설설치유지및안전관리에관한법률은 화재, 재난, 재해 등와 같은 위급한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소방시설 등을 설치ㆍ유지하고 관리가 필요한 물건들에 대해 안전관리를 하도록 하는 등 필요한 사항을 정해둔 법이다.

소방복[편집]

소방복(消防服)은 소방관이 소방을 할 때 착용하는 복장이다. 넓은 의미로는 소방모와 소방두건, 소방화 및 소방장갑도 포함한다.

화재의 진압을 위해 소방을 할 때 불속에 뛰어들어야 하므로 소방하는 소방관들이 소방복은 물론 머리부위의 안전을 위하여 소방모와 소방두건을 착용하고 발부위를 보호하기 위하여 소방화를 착용하고 손부위를 보호하기 위하여 소방장갑을 착용하여야 한다.

또한 화재의 진압을 위한 소방 이외에 소방서 내에서 근무하는 소방관 및 소방행사등에 참가하는 소방관들이 착용하는 별도의 소방복도 있다.

소방복은 이를테면 예복, 정복, 근무복, 성하복, 작업복, 외투, 잠바, 우의, 방화복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이종열 외, 『소방정책개발 소방교육 체계구축을 위한 소방학 정립 연구』, 소방방재청, 2009. 3쪽
  2. 서울소방재난본부 - 소방시설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