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웨덴의 매직볼

세탁공 또는 세탁볼세탁기로 세탁할 때 세탁물과 함께 넣어 사용하는 소형 제품이다. 플라스틱, 금속, 고무 따위의 재질로 되어 있다. 빨래가 엉키지 않게 해줌으로써 세탁에 도움을 준다. 일부 제조사들은 세제 대신 세탁공만 사용하더라도 세척력이 높다는 주장하기도 한다.[1] 이런 주장이 과학적이지 않다는 견해도 있다.[2]

세탁공은 세탁세제 대용으로 홍보되는 고체의 불용성 물질로 만든 제품이다. 세탁공 제조업체는 종종 세탁볼의 작용 메커니즘에 대해 사이비과학적 주장을 하고 그 이점을 과장한다. 세탁공을 이용한 세탁은 세제 없이 세탁하는 것보다 효과적이거나 덜 효과적이다. 관찰된 청소 효과는 주로 세탁물과의 기계적 상호작용이나 찬 물 대신 뜨거운 물을 사용하는 것에 기인할 수 있다. 연방거래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주장을 한 제조업체에 대해 조치를 취했으며, 고객 보호 단체에서는 이러한 유형의 제품을 구매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유형[편집]

세탁공은 원반형, 구형, 도넛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된다. 일부에는 "활성화수"(activated water)라고 주장되는 세라믹 조각, 자성 물질 또는 유색 액체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중 어느 것도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입증되지 않았다. 일부 공은 알약 형태의 세제이나 기타 성분으로 다시 채울 수 있다.

미국에서는 홈쇼핑 채널이나 다단계 마케팅 참여자를 통해 세탁공이 판매되고 있다. 생태학적 또는 환경적 초점을 맞춘 소매점에서도 볼 수 있다. 초기 마케팅 붐 동안 세차와 같은 틈새 시장을 위해 세탁공이 제조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친환경 무세제 슈퍼세탁볼이 뜬다《한국일보》
  2. (영어) 세실 애덤스 (1997년 7월 25일). “세탁공이 정말 효과가 있을까?”. The Straight Dope. 1면. 2008년 5월 2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2월 25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