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로고


7 Up(세븐업)은 레몬-라임맛의 무카페인 소프트 드링크 브랜드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닥터페퍼를 생산하는 닥터페퍼 스내플 그룹[1]에서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고, 이외의 지역에서는 펩시코가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다.[2] 모토는 "100%, 자연" 이며, 탄산이나 당분 외에는 가능한 한 과일을 원료로 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체리맛의 Cherry 7 Up, 저칼로리 세븐업인 Diet 7 Up 등이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칠성사이다의 아성을 꺾기 위해 펩시코해태음료와 계약하여 1985년 해당 제품을 도입하였으나, 1995년 12월 31일 해태음료펩시코와의 라이선스가 만료된 후 자체 브랜드 사이다를 내놓기 위해 판권을 잠시 롯데칠성음료에 넘겼었다.[3] 하지만 칠성사이다의 콜라 비교광고를 내보내면서 세븐업에 소홀히 한다는 펩시코의 비판을 받아 결국 2001년 롯데칠성음료해태음료에 다시 판권을 넘겼다.[4] 해태음료LG생활건강에 인수된 후 2007년에 판매가 중단되었다. 그 후 펩시코스프라이트를 견제하기 위해 대한민국 재출시를 추진하여, 2014년 1월 7일펩시콜라의 보틀러인 롯데칠성음료를 통해 7년 만에 재출시되었다.[5]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옛 회사명은 캐드베리 슈웹스 아메리카스 베버리지스(Cadbury Schweppes Americas Beverages:CSAB)이며, 2008년 5월에 닥터페퍼 스내플 그룹으로 분할하였다. 본사는 텍사스 주 플레이노에 있다. 참고로 캐드베리는 영국의 식품 회사이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크래커 브랜드인 리츠가 있다.
  2. 닥터페퍼 스내플 그룹에서 나오는 브랜드 중에서 슈웹스대한민국에서 코카콜라음료가 라이선스를 갖고 있는 등 엇갈리게 라이선스된 브랜드가 있다.
  3. 해태음료, 독자상표 사이다 3월 시판 - 연합뉴스
  4. 롯데칠성-펩시 동반관계 '흔들' - 연합뉴스
  5. 돌아온 '세븐업'..해태 떠나 롯데에 안겼다 - 이데일리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