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 로런스 대학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세라 로런스 대학교
Sarah Lawrence College
표어 이해와 지혜
설립 1926년
종류 사립대학
총장 Karen R. Lawrence
국가 미국 미국
위치 뉴욕 주, 용커스
학생 수 학부: 1,235
상징 그리핀(Griffin)
웹 사이트 slc.edu

세라 로런스 대학교(Sarah Lawrence College)는 미국 뉴욕 주 용커스에 위치한 사립 리버럴 아츠 칼리지이다. 1926년 설립되었다.

대부분 뉴욕에 위치한 대학교들이 혼잡한 뉴욕 한복판이나 기차로 2-4시간 거리에 멀리 떨어져 있는 것에 비하면 아주 좋은 곳에 있다. 2008년 9월 17일 조선일보에 보도 된 Forbes 경제지에서 미국내 4000개 이상의 대학들 중에 상위 15%안에 드는 569 대학들에 대해서만 평가한 결과 세라 로런스 대학은 미국 전국 대학 중 America's Best Colleges 25위에 등록되었다. 1학년 신입생 모집 수는 약 360명이다. 전체 학생 중 외국인 학생 비율은 약 3%고 거의 대부분 학생들이 미국 백인들이다.

참고로 일본판 꽃보다 남자 2부 드라마에서 주인공인 도묘지 츠카사가 미국 뉴욕에 유학가서 공부하던 곳이 세라 로런스 대학이었다. 드라마에서 잠시 세라 로런스 대학캠퍼스 전경 이 소개 되었다.

교수와 학생 비율을 6대1이고 매 과목마다 교수와 2주일에 한번씩 개인적으로 만나 1대1 학습 시간을 갖는다. 학과를 선택 할 때 교수와의 면담을 통하여 합격해야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매주 1회씩 지정된 개인 상담 교수와 개인 면담을 함으로 학생의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한 반의 크기는 약 15명 이하이다. 대학교 시험은 학기 중에 제출하는 몇번의 레포트와 한 학기에 1-2회 실시하는 프리젠테이션으로 한다. 즉 자신의 배운 것을 파워포인트 등으로 요약하며 교수와 학생들 앞에서 발표하는 것으로 시험을 대체한다. 방송, 영화, 시나리오, 예술, 영문학과 등이 강하다. 이 학교의 졸업생은 글을 매우 잘쓰고 토론을 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90%이상의 졸업생이 대학원에 진학한다.

1학년은 의무적으로 전원이 2-3명이 방을 함께 쓰는 기숙사 생활을 한다. 2학년 부터는 무작위로 추첨을 받아 약 30%의 학생이 혼자 방을 쓸 수 있다.

이 학교는 입학 시험 때 SAT를 전혀 참고하지 않고 고등학교 내신 성적과 작문 평가 등을 중요시한다. SAT 성적의 폐단 Criticism of college and university rankings (2007 United States)을 알기 때문에 대학 입학 사정 때 고려하지 않고 있다. 대신에 학교 내신, 운동과 예술등의 과외 특별 활동과 교사 추천서등을 중요하게 평가 지침으로 사용한다. SAT로 대학 순위를 정하는 전통적인 방식을 거부하여 U.S. 뉴스의 칼리지 랭킹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U.S. 뉴스의 칼리지 랭킹에 대학교에 관한 데이터를 주지 않기 때문에 U.S. 뉴스에서 임의로 이 대학 랭킹을 정할 때 불이익을 당하고 있지만 계속 소신을 굽히지 않고 있다.

연금[편집]

미국 뉴욕에 위치해있으며 1년 수업료 및 납부금은 3만 8090달러(한화 약 3634만원).

교수 1인당 학생수는 6명이다.

입학과정에서 학생들의 SAT 점수를 보지 않으며 52%의 학생들이 재정적인 지원을 받고있다.

전국에서 가장 수업료가 비싼 대학에 뉴욕 세라 로런스 칼리지(Sarah Lawrence College)가 선정됐다.

'전국 10대 고액 학비 대학(America's 10 Most-Expensive Colleges)' 리포트에 따르면, 2010-2011학년도 전국에서 가장 수업료가 비싼 대학은 세라 로런스 칼리지로 학부 평균 학자금 규모가 연 5만7556달러인 것으로 조사됐다.

세라 로런스 칼리지의 평균 학비는 책값과 보험료 등이 포함되지 않은 가격으로 대학생 중 65%가 재정보조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학비가 비싼 리버럴 아츠 칼리지 리스트에는 뉴욕 바드 대학교(연평균 학비 5만4275달러)와 트리니티 대학교(5만3380달러), 메인주 베이츠 대학교(5만3300달러) 등이 올랐다. 이들 리버럴 아트칼리지 모두 수업료가 비싼 대신 교수와 학생 비율은 전국에서도 매우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저명한 동문[편집]

세라 로런스 대학교의 저명한 동문으로는 미국의 영화 감독 브라이언 드 팔마, 패션 디자이너 베라 왕, 예술가 오노 요코, 미국의 정치인 람 이매뉴얼, 영화 제작자 J. J. 에이브럼스 등이 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