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대학 토론 대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세계 대학 토론 대회(World Universities Debating Championship, WUDC)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세계 토론 대회이다. 영국 의회 토론 형식으로 진행되는 국회 토론 행사이다. 매년 세계 대학교 토론 협회에 의해 지정된 국가의 대학이 대회를 개최한다. 대회는 통상적으로 "Worlds"라고 불리고 있으며 대회의 챔피언은 "World Champion", 즉 세계 챔피언으로 인정받게 된다. 현재 2010년 세계 챔피언은 Monash University의 Victor Finkel과 Fiona Prowe이다.

형식[편집]

대회는 통상 크리스마스 다음날 부터 시작된다. 이는 맨 처음 WUDC가 북반구의 국가들에 의해 창립되었을 때 크리스마스가 휴일인 관계로 대회를 열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재는 크리스마스를 국경일로 정하지 않는 국가들도 이 관습에 따라 크리스마스 며칠 후로 WUDC 개최 기간을 정한다. 필리핀의 De La Salle University 대학에 의해 주최되는 2012년 WUDC는 2011년 12월 27일 부터 1월 4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최근에[언제?] WUDC에는 약 150에서 400개의 팀이 참가하였다. 토론을 심판하는 judges와 대회 주최위원들을 고려한다면 통상 약 500에서 1,000여명의 사람들이 참여하한다. 또 토론 공간을 위해 보통 약 90개의 방을 필요로 한다.

대회는 9개의 에선으로 이루어지며 승율이 같은 팀 끼리 경기를 치루는 power-paired 방식에 의해 상대 팀이 결정된다. 영국 의회 토론 형식은 찬성 2팀 반대 2팀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개인당 발언 최대 시간은 7분 30초로 발언자는 7분 30초의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토론을 진행하여야 한다. 토론 순서는 첫 번째 찬성팀인 government opening bench의 첫 번째 발언자가 토론 주제를 정의하고 주제를 찬성하는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이후 반대편의 oppositon opening bench의 첫 번째 발언자가 앞선 발언자의 의견을 반박하고 자신들이 토론 주제에 반대하는 지를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그 이후 다시 government opening bench의 두 번째 발언자는 앞선 발언자의 내용을 반박하고 같은 팀의 발언자가 부족했던 부분에 대하여 보충설명을 하는식으로 논리를 전개해 간다. 토론은 찬-반의 구도로 총 8명의 발언자가 7분 30초 동안 자신들의 주장을 전개해 가는 방식이다.

3일에 걸쳐 9번의 예선을 진행한다. 새해 이브에는 본선에 진출하는 32개의 팀을 발표한다. 32개의 팀은 8강, 4강, 준결승, 결승의 순서로 토너먼트를 진행해 가며 최후의 챔피언을 발탁하게 된다. 영어를 제2언어로 사용하는 사람들 끼리 겨루는 ESL라운드와 (English as a second language)과 영어를 외국어로 사용하는(English as a foreign language)EFL 라운드가 개별적으로 존재한다.

(출처) http://www.dlsuworlds.com/ http://flynn.debating.net/Colmmain_summ.htm http://en.wikipedia.org/wiki/World_Universities_Debating_Champion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