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성인식 또는 성인이 됨은 청소년이 유년기를 거쳐 성인으로 접어들게 됨을 일컬으며 그 연령은 각 사회에 따라 기준의 차이가 있어 자연적으로 몇 세가 되면 이뤄지는 경우도 있다.[1]법적인 효력을 가질 수도 있으나 단순한 의식에 머무를 수도 있으며 이 경우에는 보통 사회 구성원이 성인식을 비슷한 방법으로 실행함을 뜻한다. 과거와 현 사회 일부에서는 2차 성징의 발달을 통해 나타난 신체적 변화를 성년의 기준을 구체적인 기준으로 보는가 하면 종교적 기준에서는 보통 나이로 성인식의 시기를 판단한다. 서구 사회에서는 대개 16-22세이며 보통 유년을 벗어나 법적으로 성년의 권리를 가지는 시기에 성년이 되었음을 인정한다. 많은 국가에서는 성인식 또는 의례를 통해 성인이 됨을 축하한다.

종교[편집]

바하이 신앙[편집]

바하이 교에서는 15세가 되면 성년으로 간주하여 정신적으로 성숙하고 바하이 공동체에 남을 지의 여부에 대해 그 또는 그녀가 스스로 판단하게 된다. 바하이로 스스로를 인정하면 바하이 율법을 따라야 하여 의무 기도나 금식을 준수해야 하나.[2]

불교[편집]

소승불교에서 20세 미만의 남자 아이들은 신뷰 의식을 통해 절에 들어가 의식을 치른다.

기독교[편집]

기독교가 지배적인 사회에서는 보통 청년 스스로가 성례를 통해 스스로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성년이 됨을 축하한다. 동방정교회의 경우 아기가 태어나자 마자 세례와 함께 의식을 함께 치르므로 예외이다. 나이에 관하여서는 로마서 7장에 명시되어 있다. 7장에는 사도 바울이 "전에 율법을 깨닫지 못했을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다"라고 서술한 구절이 있다. 이는 작은 아이가 신의 규약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파악하기까지의 정신적 능력을 갖추는 데 시간이 필요함을 가리킨다. 따라서 순진한 아이들은 신이 그 행동에 대해 책임을 부여하지 않는다고 본다. 그러나 책임을 져야하는 나이, 즉 성년에 이르게 되면 옳고 그름을 구분할 줄 알며 도덕적 규약에 대해서 준수할 의무를 갖게 된다.

유교[편집]

역사적으로 유교에서는 성년식을 양성 구분하여 치렀다. 보통 20세 전후로 이뤄졌으며 각 신분에 따라 의복이 달라지고 모양도 달라졌다. 현대 중국에서는 그 자취가 많이 사라졌으나 현재 부흥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신비주의[편집]

고대 그리스에서 청소년기 소년들은 성인 남자와 멘토의 관계를 맺었으며 싸움의 기술과 성인 남자로서 지켜야 할 덕목과 사냥, 무예, 조각 등 예술에 대해 전수 받았다.

힌두교[편집]

힌두교에서 성인식은 소년이나 소녀가 가족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시기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그 의식을 Dvija라고 부르는데 소년들은 가면을 쓰고 종교 의례를 준비한다. 여자의 경우 사리를 입고 의례를 함으로써 성년이 됨을 인정 받는다.

유대교[편집]

유대교에서 소년은 13세에 종교적으로 성숙함을 인정받으며 바르미츠바(bar mitzvah)라는 의식을 치룬다. 여아의 경우 12세에 치르며 바트미츠바(bat mitzvah)라 의식을 부른다.[3]

이슬람교[편집]

이슬람교에서는 7세 때부터 기도는 시작하도록 장려되지만 성년이 되기 전까지 샤리아에서 의무를 규정하지 않는다. 성인식 이전에는 샤리아 율법을 연마하여 알라의 말씀을 듣고 이슬람 전통을 배우도록 한다. 그러나 성인이 되었다는 증표가 나타나면 그 이후로는 샤리아에 따라 예배를 참여하고 율법상의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4]

신토[편집]

신토에서 남아의 경우 11세~17세 사이에 성년의 날 기념행사를 치르며 모기라고 부르는 의식은 여아가 치른다. 보통 12-14세에 의식을 행한다.

시크교[편집]

시크교도는 특정한 나이가 정해지지 않아 개인이 성숙하다고 판단되었을 경우 의식을 치르며 이를 암리크 산카르 또는 칸다-키-파흘이라고 부른다.

주석[편집]

  1. New York Times
  2. 바하이교 15세
  3. Chabad.org Bar & Bat Mitzvah
  4. Islamic obligations at puberty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