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무부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성무부인 박씨에서 넘어옴)

성무부인
聖茂夫人
고려 태조의 후궁
재위 미상
대관식 성무부인
전임 소황주원부인(小黃州院夫人)
후임 의성부원부인(義城府院夫人)
이름
미상
이칭 미상
별호 미상
묘호 미상
시호 미상
신상정보
출생일 생년 미상(生年 未詳)
출생지 황해북도 평산(黃海北道 平山)
사망일 몰년 미상(沒年 未詳)
사망지 황해북도 평산(黃海北道 平山)
왕조 고려(高麗)
가문 평주
부친 박지윤(順行)
모친 미상
배우자 태조(太祖)
자녀 효제태자(孝悌太子) 효명태자(孝明太子)
법등군(法登君) 자리군(資利君)
부인 왕씨(婦人 王氏)
종교 불교(佛敎)
묘소 미상

성무부인 박씨(聖茂夫人 朴氏, 생몰년 미상)는 고려의 초대 왕 태조 왕건의 제25비이다.

생애[편집]

본관평주로, 황해도 평주(현재의 황해북도 평산군) 출신이다. 아버지는 고려의 개국 공신 박지윤(朴智胤)이다. 할아버지는 대모달읍장을 지낸 박직윤이며, 증조는 평주 지역의 호족인 박적오(朴赤烏, 또는 積古)이다.[1] 태위삼중대광 박수문과 사도삼중대광 박수경은 남매간이며, 태조의 제27비인 월경원부인(박수문의 딸)과 태조의 제28비인 몽량원부인(박수경의 딸)은 그녀의 조카들이다.

그녀의 생애나 생몰년, 능지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남아있지 않아 알 수 없다. 성무부인(聖茂夫人)이다. 고려 태조 왕건과의 사이에 4남 1녀를 두었는데, 아들들은 모두 요절하여 후사가 없고,[2] 이름이 전하지 않는 1명의 딸은 신라 경순왕에게 시집갔다[3].

한편 성무부인의 자녀가 비교적 많은 것으로 보아 고려 태조와 오랫동안 혼인 생활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성무부인이 제25비에 머물러있는 것은, 그녀의 집안이 한미했기 때문일 것이라는 견해가 있다.[2]

가족 관계[편집]

출처 및 각주[편집]

  1. “한국학중앙연구원 -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시스템 〈박지윤〉항목”. 2014년 12월 2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2년 6월 6일에 확인함. 
  2. 한국민족문화대백과 - 〈성무부인〉항목
  3. 《고려사》〈열전〉- 공주 (태조의 딸) 참고, 성무부인 소생의 공주 이외에도 신명순성왕후 유씨 소생인 낙랑공주가 경순왕과 혼인하였다.
  4. 고려 태조 왕건과 평주 호족 박수경의 딸 성무부인 소생. 따라서 아버지는 고려 태조 왕건임
  5. 《고려사》〈열전〉- 공주 (태조의 딸)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