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 (어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성대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기어강
목: 쏨뱅이목
과: 양성대과
속: Chelidonichthys
종: 성대
학명
Chelidonichthys kumu
(Cuvier, 1829)

성대양성대과에 속하며 학명은 Chelidonichthys kumu 이다. 몸길이 40cm 정도이고 머리는 단단한 골판으로 둘러싸여 있다. 주둥이 끝에 짧은 가시가 있다. 가슴지느러미는 길고 넓으며, 몸의 표면은 미세한 둥근 비늘로 덮여 있고, 몸빛은 보라색을 띤 빨강으로 적홍색의 큰 얼룩무늬가 흩어져 있다. 가슴지느러미의 안쪽은 담록색 바탕으로 푸른 선을 두르고 있으며, 아랫부분에 파란색의 작은 얼룩무늬가 흩어져 있어 아름답다. 주로 작은 새우·게·갯가재·작은 물고기 등 바다 밑바닥에서 생활하는 동물을 잡아먹으며, 태어난 지 1년에 약 15㎝, 2년 뒤에 22㎝, 5년 뒤에 32㎝ 정도로 된다. 몸길이 30㎝ 정도부터 성숙해지고 산란기는 여름이다. 알은 수정 후 4일 만에 부화하며 부레로 소리를 낸다. 고기는 희고 맛이 담백하여 고급어로 취급된다. 수심 100m 정도의 바닷속에서 산다.

주석[편집]

  • "Chelidonichthys kumu". FishBase. Ed. Ranier Froese and Daniel Pauly. 5월 2006년 version. N.p.: FishBase, 2006년.
  • Tony Ayling & Geoffrey Cox, Collins Guide to the Sea Fishes of New Zealand, (William Collins Publishers Ltd, Auckland, New Zealand 1982) ISBN 0-00-216987-8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