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섭리(攝理, 영어: divine providence)는 기독교에서 세상우주 만물을 다스리는 의 뜻을 말한다.

고대의 여러 종교자연이나 우주의 운행이 맹목적인 운명에 기인한다고 생각했으나, 기독교에서는 신의 자유로운 의지에 의한 것이라고 믿었다. 창조주인 신이 피조물을 구제하기 위한 영원한 계획을 정하고, 만물은 모두 이 계획에 의해 질서지어지며 또 지배되는 것으로 믿어지고 있다.

섭리에는 신의 예견(豫見)과 미리 설정된 배려(配慮)라는 두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1]. 인간은 하느님의 구제 계획에 참여하여 신의 영광을 나타내는 자유가 허용되어 있는 점에서[2], '구제예정설(救濟豫定說)'(사람이 구제되는 것은 사람의 의지·능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신의 은혜에 의한다는 설)과는 다르다.

계몽주의 이후에 있어서는 이신론(理神論)이 기계론적인 입장에서 섭리를 부정하고, 역사주의가 인류의 무한한 진보 입장에서 이를 부정했다. 바르트는 섭리란 이 세계에 있어서 신의 현재의 의미라고 말하고, 어구적(語句的)으로는 죄의 구제와 직접 연결시키지 않고 그리스도를 통한 신의 화해 활동을 은혜라고 불러 섭리와 구별하고 있다.

어원[편집]

이 단어는 라틴어 프로비데티아(providentia) 즉 "예견, 사려"인데 접두어 pro(ahead, 앞서, 미리)와 동사 videre(to see, 보다)의 합성어이다. 즉 앞서 보다라는 의미이다. 이 단어는 하나님의 속성으로 미래에 대한 지식이나 전지성에 사용된다.

청교도와 섭리교리[편집]

청교도들에게 있어 이 세상의 고난은 천상의 승리의 약속과 함께 주어진 하나님의 섭리에서 온 결과로 보았다. 즉, 하나님의 섭리는 고난에 대한 최고의 유효한 통치적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보았다.(17세기 뉴잉글랜드의 지성 39쪽)

참고[편집]

  1. 창세기 22장 14절
  2. 마태복음 6장28-30

 

같이 보기[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