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조지장보살좌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석조지장보살좌상
(石造地藏菩薩坐像)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보물
종목보물 제1327호
(2001년 10월 25일 지정)
수량1구
시대조선시대
소유국유
주소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국립중앙박물관
정보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정보

석조지장보살좌상(石造地藏菩薩坐像)은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조선 시대의 석조 지장보살 좌상이다. 대한민국의 보물 제1327호로 지정되어 있다.[1]

개요[편집]

머리에 두건을 쓴 지장보살상이며, 바위 형태의 대좌에 앉아 있다. 전체 높이가 33.4cm 정도이며, 몸체는 두껍게 도금이 되어 있고 대좌는 붉게 칠했다.

결가부좌한 상태로 약간 고개를 숙이고 있다. 양 어깨를 모두 감싼 옷(통견)을 입고 왼손에 보주를 들고 있다. 대좌 뒷면에 이 불상의 조성 배경 및 시주자와 제작자, 제작연대가 새겨져 있다. 명문에 따르면 조선 중종 9년(1515년)에 만들어졌다.

머리에 두건(頭巾)을 쓴 피모형(被帽形)의 지장보살상으로 암좌(岩座) 위에 앉아 있다. 대좌 뒷면에 새겨져 있는 8행 49자 음각(陰刻) 명문 중에‘정덕 십년 을해 삼월(正德十年乙亥三月)’이라는 내용이 있어 1515년에 조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머리와 상반신에 비해 결가부좌한 다리와 양손이 빈약하게 처리되어 다소 균형을 잃은 듯 한 이 지장보살상은 전신(全身)을 금박(金箔)으로 두껍게 도금하고 암좌는 주칠하였는데, 금박과 주칠이 일부 벗겨졌을 뿐 전체적인 보존 상태는 매우 양호하다. 이 지장보살상은 국내에 현전하는 유일한 석조의 환조(丸彫) 지장보살상으로 조선시대 불교조각품으로는 드문 소형 석조상이다. 각 부분을 소략하게 표현하기는 하였으나 그 표현이 시대적인 특징을 잘 드러내 주고 있으며, 불신과 대좌가 완형으로 잘 보존되어 있다는 점, 특이한 암반형의 대좌 뒷면에 불상 조성배경 및 시주자와 제작자, 제작년대를 밝혀주는 확실 한 명문이 음각되어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사진[편집]

각주[편집]

  1. 문화재청고시제2001-41호, 《국가지정문화재(보물) 지정》, 대한민국 관보 제14934호, 61면, 2001-09-21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