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과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비스 과학(Services Science)은 IBM에서 주창한 서비스과학, 경영 및 공학(SSME, Services Sciences, Management, and Engineering)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서비스 사이언스 연구회는 서비스 과학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서비스 과학(Service Science)은 서비스의 개발,운영,개선을 위하여 과학적 방법론 및 응용기술을 연구하는 학제적 학문 분야이다. [1] 서비스과학은 한 조직이 다른 조직/개인을 위해 일을 수행(서비스)하는 과학, 경영 및 공학적 방법의 응용을 의미한다. 또한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의미하기도 한다. 서비스과학에 대한 설명은 전산학과 많이 비유된다. 전산학의 성공은 기초과학의 정의에 있지 않고, 다른 학문과 결합하고 공통의 목적을 위해 소통할 수 있는 언어로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 있다. 이처럼 서비스과학은 심리학, 사회학, 법학, 전산학, 경제학 등의 다양한 학문이 서비스 발전을 위해 소통할 수 있는 언어로 생각될 수도 있다.

국가별 현황[편집]

현재 이 문단은 주로 대한민국에 한정된 내용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여 문서의 균형을 맞추어 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대한민국[편집]

대한민국 내에서는 2009년 WCU사업의 지원을 받아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MBA)에서 서비스사이언스를 연구하는 글로벌서비스경영학과(구 서비스시스템경영공학과)가 처음으로 개설되어 경영학석사 및 박사 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2] 2012년 현재 2기의 석사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그외에 카이스트 지식서비스공학과와 한양대 서비스MBA가 개설되었다.

주석[편집]

  1. 대한산업공학회 서비스 사이언스 연구회, 서비스 사이언스 정의 v2.1, http://fvortal.cimerr.net/ssme/entry/Service-Science-Vortal-소개?category=1
  2. http://news.donga.com/3/all/20110601/37686811/1 [동아일보]IT제품-콘텐츠 결합 연구… 서강대 서비스시스템경영공학과

같이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