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자연사박물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유형 자연사박물관
국가 대한민국
소재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로32길 51
웹사이트 공식 홈페이지

서대문 자연사 박물관(Seodaemun Museum of Natural History)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동에 위치한 자연사 박물관이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은 1만m²(약3078평)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연면적 2102평)로 세워졌으며, 2000년 1월 착공해 3년 6개월 만에 완공되었다.

전시 내용은 지구의 탄생과 변화, 생명체의 다양한 모습과 흔적 등이 주제별로 꾸며져 있다. 1층 '인간과 자연관'에서는 공룡의 골격(骨格)을 볼 수 있다. 쥐라기 육식공룡인 티라노사우루스의 머리뼈를 포함해 중생대 백악기 공룡인 아크로칸토사우루스, 익룡인 프레라노돈의 골격 등이 전시돼 있다. 무분별한 광산 개발로 인해 파괴된 산림을 보여주는 '신음하는 자연'과 한강에 서식하는 동식물을 전시한 수족관도 매우 인상적이다. 2층 '생명진화관'은 태초의 생명이 현재의 인류로 진화한 과정을 전시하는 곳으로, 서해안에서 발견된 스트로마톨라이트를 볼 수 있다. 이는 미생물인 시아노박테리아광합성 활동 등을 하면서 만들어낸 층 모양의 줄무늬 암석이다. 3층 '지구환경관'에서는 입체안경을 끼고 빅뱅부터 지구가 형성되는 과정을 3차원 영상으로 볼 수 있다. 동굴관은 벽과 천장이 실제 동굴처럼 꾸며져 있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비단벌레신종 발표논문에 도움을 주었으며,2010년도에 비단벌레 특집 전시회를 연 적도 있다.

바깥 고리[편집]

PD-icon.svg 본 문서에는 서울특별시에서 지식공유 프로젝트를 통해 퍼블릭 도메인으로 공개한 저작물을 기초로 작성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