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장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생장추
기본 정보
이름생장추
역사

생장추(生長錐), 또는 나이테 측정기, 나이테 표본 채취기는 살아있는 수목에 상대적으로 적은 손상을 입혀 목질화줄기의 일부를 채취하는 도구이다. 생장추는 일반적으로 손잡이, 비트, 추출 트레이 세 가지로 구성된다. 생장추를 통해 목편을 채취한 후 이를 적절한 방법으로 처리하여 연륜을 측정할 수 있다. 주로 임학자, 생태학자 등이 연륜을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한다. 추출 트레이와 비트는 편의를 위해 손잡이 안에 넣어서 보관하며, 사용 시 이를 조립해 이용한다.

사용 방법[편집]

생장추의 종류에 따라 사용 방법이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인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손잡이, 추출 트레이, 비트를 분리한 후 손잡이에 비트를 결합하여 수목의 적절한 높이에서 연륜의 중심부를 향해 비트를 겨냥한다.
  2. 두 손으로 손잡이를 잡고 지그시 누르며 비트가 나무 직경의 1/2을 통과할 때까지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3. 추출 트레이의 날이 하단을 향하도록(∩) 비트에 삽입한다.
  4. 손잡이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반 바퀴 돌려 비트 내의 목편과 수목 내부가 분리되도록 한 후 트레이와 함께 추출한 목편을 꺼낸다.

이용자의 목적에 따라 흉고근주고 등 채취하는 위치가 달라질 수 있다. 생장추를 정확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교육과 경험이 필요하다.

유지 및 보수[편집]

사용 전 적절히 윤활유를 발라 비트와 줄기의 마찰을 감소시키는 것이 좋다. 사용한 후에는 생장추를 청소하고 충분히 건조시킨 후 보관한다. 또한 사용 시 비트의 날이 상하지 않도록 잘 관리한다. 비트의 날을 날카롭게 유지하기 위한 별도의 연마 도구가 있으며, 이를 정기적으로 이용하여 날이 무뎌지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