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플링 (음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음악에서의 샘플링(영어: sampling)은 과거의 음악과 음원의 일부를 인용하고 재구성하여 새로운 곡을 제작하는 음악 제작법 · 표현 기법이다. 또는 악기 소리와 자연의 소리를 샘플러로 녹음하고 곡에 넣는 것도 포함한다. 샘플링 기법의 탄생과 발전은 자금이나 연주 기술이 없는 음악가에게도 고품질 음악을 제작하는 것을 허용하고, 힙합 등 새로운 음악 장르의 융성을 지원했다.

1960년대 후반, 본래 구체 음악일렉트로어쿠스틱 음악(Electroacoustic music)을 하던 실험 음악가들이 테이프 루프나 포노그래프레코드판에 물리적인 조작을 가해 음악을 만들었었는데, 이 테이프 루프 샘플링의 사용은 미니멀 음악의 발전과 사이키델릭 록재즈 록 제작에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샘플링 기법을 바탕으로 한 첫 대중 음악 장르는 힙합이었다. 1970년대 DJ들이 두 대의 턴테이블 위에 레코드판을 만지면서 여러 실험을 해본 것으로부터 힙합에 샘플링 기법이 도입되었다. 대중음악에서 샘플링의 사용은 1970년대 중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의 일렉트로닉 음악디스코의 발생, 1980년대의 일랙트로닉 댄스 음악인더스트리얼 음악의 발전, 그리고 1980년대부터 시작된 컨템퍼러리 알앤비부터 인디 록까지 여러 장르들에 대한 힙합의 세계적인 영향과 함께 널리 퍼졌다. 샘플링은 이제 샘플러라는 악기로 행해진다. 샘플러는 원래 기계였는데, 오늘날에는 주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일컫는 용어가 되었다. 하지만 레코드판 에뮬레이션 소프트웨어 또한 사용되기도 하고, 또 턴테이블러들은 여전히 전통 방식을 사용하여 샘플링을 하고 있다. 현대적인 디지털 제작 방법에 다양한 샘플링 도구들이 사용되면서 대중 음악의 많은 장르들이 샘플링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는데, 샘플링 기법을 앞서 시작했던 클래식, 재즈, 그리고 다양한 포맷의 포크송 장르 등도 샘플링을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