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호세 (캘리포니아 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샌호제이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SanJose Infobox Pic Montage.jpg

산호세(스페인어: San José) 또는 새너제이(영어: San Jose, /ˌsæn hˈz/)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도시이다. 현재 국립국어원 외래어 표기는 한글로 새너제이이지만 실제 현지 발음은 샌호제이에 가깝기 때문에 외래어 변경 논의가 진행 중이다[출처 필요].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세 번째로 큰 도시이며, 미국에서는 열 번째로 큰 도시이다. 실리콘밸리 지역에서 가장 큰 도시이다. 샌타클래라 군의 군청 소재지이기도 하다. 샌프란시스코 만의 남부 내륙에 위치한다.

역사[편집]

지명은 스페인어성 요셉을 뜻하는 말에서 유래하였다. 1777년 11월 29일 스페인의 식민지로 시작되어, 스페인 군대를 지원하기 위한 농업 지역 역할을 하였다. 멕시코에 속해 있다가 캘리포니아 지역이 미국의 주가 된 후 최초의 캘리포니아 주도가 되었다. 그 후 새롭게 발전하는 항구도시 샌프란시스코 배후지의 비옥한 농업지대 중심지로 발전하였다. 주로 농업 관련 산업이 이루어졌으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자동차와 항공기 관련 공업이 발전하면서 인구가 크게 늘어났고, 20세기 후반부터는 인근에 컴퓨터와 관련된 산업이 들어서면서 실리콘 밸리로 불리는 지역의 중심지가 되면서 더욱 성장하였다. 최근에는 샌프란시스코보다 더 인구가 많아졌고, 샌프란시스코 대도시권 남부의 최대 중심지이며 캘리포니아 주에서 로스앤젤레스·샌디에이고 다음으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자, 미국에서 10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로 성장하였다. 2010년 인구는 945,942명이다. 면적은 466.109㎢다.

도시 전경[편집]

도시 파노라마 사진
Magnify-clip.png
도시 파노라마 사진

한글 표기 논란[편집]

국립국어원은 제10차 외래어 심의회 (1996. 3. 22.)에서 San Jose의 표준 표기를 '새너제이'로 변경하였다. (국립국어원 외래어 표기법 용례찾기[1] 검색 결과) 신문, 방송 등 언론에서는 국립국어원 표준에 따라 '새너제이'로 표기하고 있으나, 현지 교민들 사이에서나 일상생활에서는 여전히 스페인어식 표기인 '산호세'가 주로 통용되고 있다. 미국 현지의 대표 발음은 /ˌsæn hˈz/로, 한글로 표현하면 '쌘호(우)제(이)'에 가깝다. 현지 발음과 통용 표기, 국립국어원 표준이 모두 서로 달라, 한글 표기가 통일되지 않고 있다. 외래어 표기법 제3장 제1절 제10항은 "따로 설 수 있는 말의 합성으로 이루어진 복합어는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말이 단독으로 쓰일 때의 표기대로 적"어야 하며, "원어에서 띄어 쓴 말은 띄어 쓴 대로 한글 표기를 하되, 붙여 쓸 수도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2]. 이 원칙에 따르자면 먼저 San과 Jose가 각각 단독으로 쓰일 때의 표기대로 적은 후 이를 합쳐야 바른 표기가 된다. 2013년 4월 24일 제108차 정부·언론외래어심의공동위원회 에서 국립국어원은 '샌호제이'라는 수정 표기안을 제안하였으나, '새너제이'가 이미 정착 단계라는 언론인들의 반대로 통과되지 못하였다.[3][4]

자매 도시[편집]

사진[편집]

주해[편집]

  1. 국립국어원 외래어 표기법 용례찾기. 2013년 8월 30일에 확인.
  2. 국립국어원 외래어 표기법. 2013년 9월 4일에 확인.
  3. San Jose가 '새너제이'로 - 국립국어원 외래어 심의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는가?. 2013년 8월 30일에 확인.
  4. 미국에는 없고 한국에만 있는 '새너제이'. 2014년 2월 17일에 확인.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