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호리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새호리기
Falco subbuteo NAUMANN.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강
목: 매목
과: 매과
속: 매속
종: 새호리기 (F. subbuteo)
학명
Falco subbuteo
Linnaeus, 1758

새호리기매과에 속하며 학명은 Falco subbuteo 이다. 몸길이 31-35cm이다. 등은 회색이고, 머리 위와 뺨은 검은색이다. 배에 검은색 세로줄무늬가 있으며, 아랫배는 밤색이다. 날개는 길고 끝이 뾰족하며, 비행술이 뛰어나다. 주로 혼자서 생활하며, 작은 새를 공격할 때는 하늘에서 날개를 접고 급강하하여 잡는다. 산이나 들에 살며 번식은 주로 나무 위에 있는 다른 새의 둥지를 이용해서 한다. 산란기는 5-6월인데 암컷은 2-3개의 알을 낳으며, 알은 황갈색 바탕에 갈색 얼룩무늬가 있다. 알은 품은 지 28일이면 부화하고, 알에서 나온 새끼는 28-32일 뒤 둥지를 떠난다. 작은 새나 곤충을 잡아먹는다. 한국·유럽·아프리카·러시아·중국·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한국에서는 드문 텃새이자 봄가을에 드물게 볼 수 있는 나그네새이다.

바깥 링크[편집]

주석[편집]

  1. BirdLife International (2004). Falco subbuteo. IUCN 멸종우려종의 적색 목록. IUCN 2007. 2006년 5월 12일 내려받음. Database entry includes justification for why this species is of least concern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