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키원숭이아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사키원숭이아과[1]
WhiteFacedSaki.jpg
흰얼굴사키원숭이 (Pithicia pithecia)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영장목
아목: 직비원아목
하목: 원숭이하목
소목: 광비원소목
과: 사키원숭이과
아과: 사키원숭이아과 (Pitheciinae)
Mivart, 1865

사키원숭이아과(Pitheciinae)는 사키원숭이과(Pitheciidae)에 속하는 신세계원숭이의 아과이다. 3개 속에 14종을 포함하고 있다. 사키원숭이는 남아메리카 북부와 중부, 안데스 동부의 숲에 산다.

이들은 작거나 중간 크기의 영장류로, 빽빽한 털과 땅딸막한 체격을 지니고 있다. 몸은 텁수룩한 털로 덮여 있으며, 털 색깥은 검은색에서 갈색과 흰색에 이르기까지 종에 따라 다양하다. 얼굴에는 부분적으로 털이 없다. 꼬리는 뭔가를 잡는 데는 사용하지 않고, 균형을 잡는 데 쓰고 털이 덮여 있으며, 우아카리의 꼬리는 짧다.

대부분의 신세계원숭이와 같이, 주행성 동물이며 나무 위에서 산다. 나무를 능숙하게 타며, 나무 위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작은 규모(사키원숭이와 같이)에서부터 50마리까지 무리를 지어 산다. 이들은 전형화된 고음과 거의 새처럼 재잘거리는 일정한 소리를 통해 의사 교환을 한다.

사키원숭이는 일반적으로 잡식성 동물이며, 그들 먹이의 대부분은 과일이나 곤충이다. 또 보조적으로 꽃과, 새싹, 열매와 채소 등을 먹는다. 또 익지 않은 단단한 과일 껍질은 큰 송곳니로 벗겨낸다.

새끼는 보통 한마리를 낳고, 임신 기간은 약 5개월 내지 6개월이다. 태어나서 약 3년 내지 4년이면 다 자라고, 수명은 15년 정도이다.

분류[편집]

*새로 추가된 종[2]

주석[편집]

  1. (영어) 그로브스(Groves, Colin) (2005년 11월 16일). 윌슨(Wilson, D. E.)과 리더(Reeder, D. M.): 《전 세계의 포유류 종》, 3판, 존 홉킨스 대학 출판부, 146-148쪽. ISBN 0-801-88221-4
  2. Boubli, J. P., M. N. F. Da Silva, M. V. Amado, T. Hrbek, F. B. Pontual, and I. P. Farias. A taxonomic reassessment of black uakari monkeys, Cacajao melanocephalus group, Humboldt (1811), with the description of two new species. 《International Journal of Primatology》 29: 723-749. doi:10.1007/s10764-008-92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