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칼리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칼리바(saqaliba; 아랍어: صقالبة , 단수형: Siqlabi)는 주로 유럽에서 해적질 혹은 전쟁을 통해 납치슬라브족 혹은 동유럽 출신의 노예, 그리고 용병을 일컫는 말이다.[1] 이 말은 주로, 중세 아랍 세계와 중동, 북아프리카, 알안달루스시칠리아 치아에서 사용되었다. 이 단어는 영어 단어 Slave(노예)의 어원이기도 한 비잔티움 그리스어 단어의 Σκλαβηνίες(스클라비에스. 라틴어: Sclaueni, Sclaveni)가 와전(訛傳)되어 차용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2]

슬라브족을 뜻하던 '스클라비에스'가 아랍 세계에 차용된 후, 전쟁 중 포로가 되거나 노예상인에 납치된 후 노예가 된 사람을 지칭하는 단어가 되었다. 그러나 이 단어는 중앙유럽 혹은 동유럽 출신의 노예를 지칭할 때 주로 쓰이고 있다.

10세기 페르시아의 역사가이자 지리학자인 이븐 파들란[3]볼가 불가르국아미르인 알미시(Almış)를 "사칼리바의 왕"이라고 지칭하였다. 페르시아의 연대기 작가 이븐 알파키[4]는 거므스름한 피부에 검은색 피부를 가지고 해안가에 사는 사람들과, 흰 피부에 머리숱이 적고 내륙에 사는 두 종류의 '사칼리바'가 있다고 기술하였다. 페르시아의 박식가[5]였던 아부 자이드 알발키[6]는 사칼리바의 세 종족은 쿠야바[7], 슬라비아, 아르타니아[8]라고 하였다.

10세기 알안달루스 출신 유대인인 아브라함 벤 야곱[9]은 '사칼리바' 사람들을 발칸반도 중앙, 불가리아의 서쪽, 다른 슬라브 국들의 동쪽의 산간지역에 산다고 서술하였다. 이 곳에는 현재 보스니아, 몬테네그로, 세르비아, 코소보[10] 등의 국가가 위치하고 있다.

이슬람 세계로의 노예 무역에는 여러 경로가 있었는데, 노예무역은 중앙아시아(몽골, 타타르, 하자르 카간국 등)와 지중해(비잔티움), 그리고 중앙유럽서유럽에서 알안달루스까지가 주요 경로이다. 아브라함 벤 야곱[9]에 따르면 라다니트(Radhanite)[11]라 불리는 유대 상인들이 볼가 강을 통하여 카스피해를 거쳐 이슬람 세계를 북유럽러시아 북서부를 연결하는 주요 무역로인 볼가 무역로와 다른 유럽의 무역로를 통해 무역을 하였다. 284년부터 813년까지의 역사를 기술한 연대기의 작가 성 테오파네는 우마이야 왕조칼리파 우마위야 1세가 660년대에 시리아에 5,000명의 노예 용병으로 이루어진 군대를 편성하였다고 언급하였다.

이슬람 세계에서, '사칼리바'는 하인, 하렘, 기술자, 군인, 칼리파 친위대 등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였다. 이베리아 반도, 모로코, 다마스쿠스시칠리아에서, 이들의 역할은 오스만 제국맘루크굴람과 비견될 수 있다. 후우마이야 왕조가 붕괴된 이후, 사칼리바 출신인 무와이드 알 시끄라비(Mujahid al-Siqlabi)가 이베리아반도의 데니아에서 거병하여 데니아 타이파[12]를 세우는 등, 타이파를 다스리기도 하였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http://www.columbia.edu/itc/history/conant/mushin1998.pdf
  2. Lewis. Race and Slavery in the Middle East, Oxford Univ Press 1994.
  3. 아흐마드 이븐 파들란 이븐 알압바스 이븐 라시드 이븐 하마드(Ahmad ibn Fadlān ibn al-Abbās ibn Rāšid ibn Hammād; 아랍어: أحمد بن فضلان بن العباس بن راشد بن حماد‎)
  4. 이븐 알파키 알하마다니(Ibn al-Faqih al-Hamadani; 페르시아어: ابن فقیه همدانی‎, 아랍어: ابن الفقیه الهمداني)
  5. 박식가(博識家)는 '아는 것이 많고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6. 아부 자이드 아흐메드 이븐 사흘 알발키(Abu Zayd Ahmed ibn Sahl Balkhi; 페르시아어: ابو زید احمد بن سهل بلخی‎, 아랍어: ‏أبو زيد أحمد بن سهل البلخي‎)
  7. Kūyāba; 아랍어: كويابة‎
  8. Arṯāniya; 러시아어: Артания, 아랍어: ارثانية‎ ’
  9. 이브라힘 빈 야쿱(Ibrâhîm ibn Ya`qûb; 아랍어: إبراهيم بن يعقوب, 히브리어: אברהם בן יעקב)
  10. 코소보 공화국은 2008년 2월 17일 독립을 선언하였다. 대한민국 정부는 2008년 3월 28일 전체 승인국 가운데 34번째로 코소보의 독립을 승인하였다.
  11. 라다니트(아랍어: الرذنية, 히브리어 단수: רדהני(라단) 히브리어 복수: רדהנים(라다님))은 중세 유대인 상인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그러나 이 단어가 특정 길드, 혹은 부족, 혹은 인종을 지칭하는 고유명사였는지, 혹은 일반명사였는지는 밝혀진 바가 없다.
  12. 타이파(Taifa; 아랍어: طائفة‎, طوائف(복수))는 이베리아 반도의 역사에서, 이슬람 세력의 토호국, 자치국 혹은 군소왕국 등을 일컫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