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카이미나토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카이미나토 시
사카이미나토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境港市
가나 표기 さかいみなと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고쿠 지방,
산인 지방
도도부현 돗토리 현
분류코드 31204-5
면적 28.79 km²
인구 35,297명
(2010년 1월 1일)

사카이미나토 시(일본어: 境港市)는 일본 돗토리 현 서부의 이다.

산인 지방은 동해측 최대의 수산 도시이며, 백사청송(白砂青松)이 계속 되는 유미가하마 반도는 동남으로 우뚝 솟아있는 다이센 산을 배경으로 풍광이 맑고 아름다워 "일본의 백사청송 100선"과 "일본의 물가 100선"에 선정되어 있다.

지리[편집]

사주가 있는 유미가하마 반도의 북단에 위치하고 세방면으로 나카우미 호동해, 이들을 연결하는 사카이 수도에 둘러싸여 있다. 사카이 수도를 사이에 두고 에지마 대교를 건너 시마네 현 마쓰에 시와 접한다. 사주상에 있는 토지로 평균 고도가 2m로 매우 평탄하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율령제하에서는 호키 국 아이미 군에 속했다. 난보쿠초 시대에는 야마나 씨의 영토였고 무로마치 시대에는 아마고 씨가 대두해 오닌의 난 때 야마나 씨와 대립하였다. 센고쿠 시대에는 모리 씨가 진출하면서 수군의 거점이 되었다.

에도 시대에는 돗토리 번에 속했고 메이지 시대 이후에는 동해 항로의 요충지로서 번창하였으며 1896년에 무역항으로 지정되어 한반도부산, 인천, 원산과의 대륙 무역도 행해졌다. 수산자원 덕분에 동해 유수의 항구로서 약진하였고 1946년에는 중요 항만으로 지정되었다. 1966년에는 사카이미나토의 배후지 일대가 나카우미 지구 신산업도시로 지정되어 임해형 공업개발의 거점적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최근에는 환동해시대의 한 축을 담당하는 국제 무역항으로서의 정비 확충이 착실히 진행되고 있다.

  • 1889년 12월 : 정촌제 시행으로 사카이 정, 와타리 촌, 아가리미치 촌, 도노에 촌, 시모하마 촌, 나카하마 촌이 탄생하였다.
  • 1954년 8월 : 6정촌이 합병해 사카이미나토 정이 성립하였다.
  • 1956년 4월 : 시로 승격해 사카이미나토 시가 되었다.

교통[편집]

도로[편집]

철도[편집]

공항[편집]

자매 도시[편집]

출신자[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