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족보행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족보행동물에서 넘어옴)

얼룩말은 사족보행을 하는 동물의 예다.

사족보행(quadrupedalism) 혹은 몸을 지면에 평행하게 해서 걷는(pronograde) 자세는 육상에서 동물이 네 다리를 모두 이용해서 이동하는 방법이다. 네 다리를 모두 이용해 이동하는 동물사족보행동물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사족보행동물은 척추동물이며 여기에는 , , 고양이, 코끼리, 기린, 늑대, 사자, 코뿔소, 얼룩말, 사슴, 호랑이, 치타, 하이에나, 표범, 하마 등의 포유류와 도마뱀악어같은 파충류가 포함된다.

조류, 인간, 곤충, 갑각류, 그리고 은 일반적으로 사족보행동물이 아니지만 예외도 있는데, 사마귀는 사족보행을 한다. 몇몇 조류들은 경우에 따라 사족보행을 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넓적부리황새는 때때로 먹이를 잡기 위해 몸을 기울인 후 날개를 이용해 몸을 바로 세우기도 한다.[1]

사족보행동물과 네발동물[편집]

사족보행동물과 네발동물이라는 단어는 모두 네 개의 발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의 단어에서 유래했지만 둘의 뜻은 다르다. 네발동물린네 분류체계사지상강 (특정 네발 달린 조상으로부터 유래한 모든 자손) 에 속한 동물이며 사족보행동물은 이동에 네 개의 다리를 이용하는 동물이다. 모든 네발동물이 사족보행동물인 것은 아니며 모든 사족보행동물이 네발동물인 것도 아니다.

사족보행동물과 네발동물의 구분은 진화생물학에서 매우 중요한데 특히 네발동물의 다리가 다른 역할에 적응하게 되었을 때 (사람의 손, 새의 날개, 그리고 고래의 지느러미 등) 이 둘을 잘 구분해야 한다. 이 동물들은 모두 네발동물이지만 이들 중 어느 것도 사지보행동물이 아니다. 뱀의 경우 다리가 흔적기관이 되거나 완전히 없어졌지만 여전히 네발동물로 분류된다.

대부분의 사족보행동물은 네발동물이지만 몇몇 예외가 있다. 예를 들어 곤충 중에서 사마귀는 사족보행동물이다.

인간의 경우[편집]

이라크 가족의 사족보행

2005년 7월 터키의 농촌 지역에서 과학자들이 자연적으로 손과 발을 모두 이용해서 걷는 다섯 명의 쿠르드족 형제자매들을 발견했다. 손등걷기를 하는 침팬지와 달리 이 사족보행 가족은 손바닥을 이용해서 걷기 때문에 손가락을 민첩하게 놀리는 능력을 보존할 수 있었다. 이와 비슷한 경우가 칠레에서도 보고되었는데 칠레의 사례는 계속 조사중이며 2006년 3월 현재 보고서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네 발로 걷는 가족이 발견되자 과학자들은 인류 진화의 역사를 독특한 관점에서 보게 될 기회를 얻었다. 런던 정경대니콜라스 험프리존 스코일스, 캠브리지 대학로저 케인스는 이들의 걸음걸이가 두 가지 드문 현상이 같이 일어났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2] 먼저, 어린아일 때 무릎을 이용해 기어다니는 대신 이들은 발로 몸을 지탱해 "웅보"로 돌아다니는 법을 배웠다. 두번째로, 태어날 때부터 뇌의 기능이상이 있어서 두 다리로 균형을 잡는 것이 어려웠다. 그래서 이들의 이동능력이 이족보행 대신 웅보를 이용하는 쪽으로 유도되었다는 것이다.

막스플랑크 연구소의 스테판 문들로스와 같은 다른 과학자들은 이 가족의 독특한 걸음걸이가 유전적인 이상에서 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문들로스는 17번 염색체의 한 부분이 인간의 이족보행을 담당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운동으로서의 사족보행[편집]

파쿠르자유달리기, 그리고 조르주 에베르의 자연요법[3]을 수행하는 많은 사람들이 몸 전체의 힘을 기르기 위해 사족보행으로 이동하는 것이 유익하다고 본다. 난이도를 조절하기 위해 빨리, 혹은 천천히, 혹은 동작을 과장해 할 수 있고, 팔굽혀펴기나 계단을 내려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네 다리로 이동하는 운동은 허벅지, 코어, 어깨, 그리고 삼두근 등 몸의 앞쪽 근육 전체를 단련시켜준다.

일본인인 켄이치 이토는 네 다리를 이용해 빠르게 달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스티븐 제라드도 사족보행을 즐기는 축구선수로 유명하다.

사족보행 로봇[편집]

빅도그(BigDog)는 동적으로 자세를 안정시키는 사족보행 로봇으로 2005년에 보스턴 다이나믹스포스터-밀러, NASA 의 제트 추진 연구소, 그리고 하버드 대학 콩코드 필드 스테이션에 의해 만들어졌다.[4]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1. Naish, Darren (2008년 12월 3일). “B. rex! – Tetrapod Zoology”. Scienceblogs.com. 2014년 6월 10일에 확인함. 
  2. http://eprints.lse.ac.uk/archive/00000463/01/CPNSS2.pdf
  3. “MovNat”. 
  4. “BigDog - The Most Advanced Rough-Terrain Robot on Earth”. Boston Dynamics. 2017년 5월 1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1년 4월 6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