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나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사자나미(빗창앵무)
Bolborhynchus lineola -pet parrot.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필요(LC: least concern)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강
목: 앵무목
과: 잉꼬과
속: 사자나미잉꼬속
종: 사자나미
학명
Bolborhynchus lineola
John Cassin, 1853

사자나미(일본어: サザナミインコ ‘잔물결 (무늬) 잉꼬[*]) 또는 빗창앵무앵무목 잉꼬과 사자나미잉꼬속이다. 남미의 산악 지대에 서식하고 있으며, 성격이 온순하고 조용하다. 다른 앵무목 새보다 환경 변화에 민감하고, 사육환경 적응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의심이 많지만, 호기심도 왕성하다.

분포[편집]

남아메리카, 파나마 서쪽,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에콰도르, 페루, 볼리비아 등 산림이 풍부한 지역에 주로 서식한다.

형태[편집]

몸 전체 길이는 15cm, 몸무게는 40-60g 정도 된다. 품종 개량에 의해서 코발트, 머브, 옐로 등 다양한 색이 존재한다.

특징[편집]

과일을 좋아하고, 물장난에 익숙하다. 야생에서는 무리 생활을 한다. 묽은 변을 본다. 동작이 느리고, 행동은 코뉴어와 유사하다. 다른 앵무목 새들과 달리 옆으로 걷는 것보다, 주로 앞으로 걷는 편이며, 소형 앵무목 새 중에서 발을 잘 이용하는 새로 알려졌다. 반복적으로 훈련하면 단어 몇 마디와 노래 음절을 따라 부를 수 있다.

성별판단[편집]

외관만으로는 성별을 판단하기 어렵다. 주로 오랜 사육자의 경험과 직관으로 성별을 판단하며, 최근에는 DNA검사가 널리 쓰인다.

색 변이[편집]

노멀
루티노
크리미노(블루 인자):탁한 푸른색 기운을 띄는 블루가 바탕으로, 흰색은 아니고 엷은 황색이다.
타쿼이즈(청록색):불완전한 청색 parblue(partial blue) 을 띈다.
스팬:싱글 팩터와 더블 팩터가 있으며, 암컷은 싱글 팩터가 존재하지 않는다.
다크 팩터:싱글 팩터와 더블 팩터가 있다. 노멀의 경우 '다크', '올리브'로 불리며, 블루의 경우 '코발트, '머브'로 불린다.
바이올렛 팩터:싱글 팩터와 더블 팩터가 있다.

기르는 법[편집]

수명은 10~15년 정도이다. 물에 익숙하고, 수영을 좋아한다. 본래 2,000미터 고산 지대에 서식하던 종이라, 추위에는 강하지만 더위는 약한 편이다. 하지만, 아직 어린 새는 주변 환경 변화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따뜻한 온도를 유지하는 게 좋다. 울음소리가 작고 우물거리기 때문에 조용한 앵무새를 키우려는 사육자에게 적합하다. 겁이 많지만, 잘 길들이면 손을 타고 애교도 부린다.

질병 예방 및 치료[편집]

어린 새는 감기에 취약하며 초기 증상은 콧물과 재채기를 동반한다. 온도는 25~30도, 습도는 40~50%를 지속하며 주변 환경을 쾌적하게 한다. 일부 톱밥으로 된 베딩은 오랜 시간이 지나면 가루가 되어 새의 호흡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되도록 지양하는 게 좋다. 신문지 베딩은 종이 재질의 특성상 독성이 있기 때문에 새의 건강에 유해하다. 햇빛에 말리거나 다림질로 소독한 신문지를 펼쳐서 베딩판에 놓으면, 신문지 잉크의 독성으로부터 새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