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일런트 힐 2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일런트 힐 2
Silent hill 2 logo.jpg
개발사 코나미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도쿄
팀 사일런트
크레이처 랩스
배급사 코나미 마케팅 아시아
디자이너 쓰보야마 마사시, 오와쿠 히로유키(스토리)
작곡가 아먀오카 아키라
버전 1.1
플랫폼 PC, PS2, Xbox
출시일

플레이스테이션 2:

엑스박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장르 액션 어드벤처
모드 싱글
이용가 등급 북미 ESRB: M
영국 영국 BBFC: 15
일본 일본 CERO: D
대한민국 대한민국 KMRB: 18세 이용가
미디어 CD 3장(PC), DVD 1장
시스템 사양 CPU 1기가, RAM 256Mb 이상
이전작 사일런트 힐
후속작 사일런트 힐 3

사일런트 힐 2(Silent hill 2)는 코나미사의 서바이벌 호러사일런트 힐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이다. 우리나라에는 2003년에 정식 발매 되었으며 여러 번 재발매 되었다. 모든 사일런트 힐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현실 세계와 이면 세계를 왕복하는 다중세계관을 지니고 있다. 사일런트 힐 2 는 전작인 사일런트 힐 의 속편 이지만 전작의 내용과 이어지지는 않는다. 다만 죽은 아내의 편지에 적혀있는 내용에 따라 아내를 만나기 위해 사일런트 힐에 도착한 주인공인 제임스 선덜랜드의 내면에 치중해서 줄거리를 풀어내고 있다. 이면세계도 피와 녹으로 물든 전작과는 달리 조금 더 차분해진 면모를 보이고 있고 이면세계의 출몰 횟수도 줄어들었다.

권고 사항[편집]

사일런트 힐 2는 전작과는 달리, Beginner, Easy, Normal, Hard의 4가지 게임 난이도 이외에도 수수께끼의 난이도가 따로 있다. 수수께기는 난이도에 따라 정답이 달라지고, 내용자체가 난해해지므로 영어에 대한 높은 이해를 가진 플레이어가 아닌 이상, 초/중급 난이도를 권하는 바이다.

PC판은 광원효과와 노이즈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 그래픽 드라이버 설정의 변경으로 앤티에일리어싱을 적용하면, 그래픽이 깨지는 버그가 있다. 음향 출력이 최대 7.1채널까지 가능하다.

등장인물[편집]

제임스 선덜랜드(James Sunderland)
29세의 조그만한 회사의 사무원으로 죽은 메리의 남편. 머리와 눈동자가 금발,금색으로 조용한 성격이라 말수가 적다. 죽은 아내 메리의 편지를 받고 과거 휴가를 받아 아내와 함께 방문하였던 사일런트 힐에 왔다.
메리 셰퍼드 선덜랜드(Mary Shepherd Sunderland)
25세, 제임스의 아내로 그와는 반대되는 활발한 성격이었으나, 3년 전 평소 앓았던 병이 심해지면서 그로 인해 많은 양의 약을 복용하게 되어 망가진 자신의 모습에 절망하여 히스테리 증세를 보이다가 긴 투병 끝에 숨을 거두었다. 시신은 사일런트 힐의 교회 앞 묘지에 안장되었다.
마리아(Maria)
나이 미상. 천국의 밤(Heaven's night)의 스트립퍼 겸 댄서. 제임스가 로즈워터 공원(Rosewater Park)에서 만난 메리와 외모와 목소리를 닳은 여성. 그의 반응과 행동에 흥미를 느끼고 동행하게 된다.
엔젤라 오로스코(Angela Orosco)
19세, 어릴적부터 불행한 삶을 살아왔다. 아버지의 육체적/정신적/성적 학대를 받으며 자랐다. 그런 아버지를 피해 가출하지만, 그럴때마다 항상 들켜 집으로 잡혀 돌아가기를 반복하였다. 고교졸업 후, 가출에 성공한 엔젤라는 어릴적 아버지의 횡포를 피해 집을 나간 어머니를 찾아 방황하던 중, 사일런트 힐로 오게 되었다.
로라 (Laura)
8세, 블론드에 푸른 눈동자. 제멋대로의 행동을 취하고 사라지는 소녀. 형제나 자매는 없고 복지시설에서 생활하던 중, 로라는 메리와 같은 병원에 입원한 적이 있었는데 메리를 어머니처럼 잘 따랐다고 한다. 제임스를 미워하는 태도를 보였다.
에디 덤브로스키(Eddie Domborowski)
23세, 블론드에 잿빛 눈동자. 우드사이드(Wood Side) 연립주택에서 구토하고 있던 주유소 시간제 아르바이트 청년입니다. 상냥한 성격이지만, 상처받을듯한 상황이 오면 폭력적인 언동을 취하는 피해망상증세가 있는 에디는 경찰로부터 알 수 없는 이유로 쫓겨다니다가 사일런트 힐로 찾아왔습니다.

줄거리[편집]

배경[편집]

사일런트 힐 2의 배경은 전작인 사일런트 힐 과 마찬가지로 가상의 마을인 사일런트 힐이다. 하지만 전작은 마을 북쪽을 배경으로 하고있지만 사일런트 힐 2는 마을 남쪽을 배경으로 하고있어 전작과 공간이 겹치지 않는다. 인물에 따라 다른 이면 세계를 보여준다.

Letters from Silent Heaven[편집]

주인공인 제임스 선덜랜드는 어느 날 죽은 아내로부터 특별한곳에서 기다리고 있다는 내용의 편지를 받는다. 특별한 곳에서 기다리고 있다는 내용에, 그는 3년 전 휴가를 맞이하여 아내와 함께 요양을 겸하여 여행을 다녀갔었던 리조트 마을인 사일런트 힐을 떠올렸다. 죽은 사람으로부터 편지가 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생각에 제임스는 편지를 믿지 않았지만, 반신반의하며 막연한 기대감에 사일런트 힐로 차를 몰았다. 하지만, 사일런트 힐은 선덜랜드 부부가 예전 여행으로 방문했을 때와는 달리, 쥐 죽은 듯이 고요하고 짙은 안개에 음산한 분위기로 변한 마을이 되어 있었다. 기억의 단서와 나아갈 길을 찾아가던 그는 메리가 말한 특별한 곳에 가까워져 가면서 잊고 싶었고, 보고 싶지 않았던 진실과 맞닥들이게 된다.

Born from a Wish[편집]

서브 시나리오.

등장인물과 관련된 사실들[편집]

엔젤라
엔젤라는 어릴적부터 아버지에게 육체적/정신적/성적 학대를 받으며 자라온 여자이다. 엔젤라는 집을 나오기 전, 친아버지인 토머스 오로스코(Thomas Orosco)를 부엌칼로 살해하였다. 자신이 행복해질 수 있는 길은 오직 자신의 가족 모두를 살해하는 것 뿐 이라고 믿는 그녀는 사일런트 힐로 어머니를 찾아오게 되었다. 안젤라의 어머니는 평소 알콜 중독자인 아버지에게 고통받던 그녀에게 당할 가치가 있다는 등 충격적인 말들을 했었다.
에디
피해망상증이 있었던 에디는 여러가지 이유를 갖다붙이면서 살인을 저질렀고, 이윽고 그는 지역 경찰에게 쫓기는 신세가 되었다. 그러다가 사일런트 힐로 찾아오게 된 에디는 환상으로 자신이 죽였던 이들을 다시 만들어 내어 복수에 의한 일시적인 쾌감을 얻기 위해 이전에 했던 일을 반복하였다.
마리아
그녀는 제임스가 메리의 건강했을 때의 모습을 떠올리며 자신의 비어버린 옆자리를 채워줄 누군가를 원하는 바람으로 태어난 존재(Born from a wish)이다. 즉, 누군가가 자신의 약한 마음을 어루만져 주길 원하는 마음에 사일런트 힐이 반응하여 생성된 허상인 것이다. 그러므로 로라 또는 엔젤라, 에디와 같은 진짜 인간과는 서로 만날 수도 볼 수도 없으며, 제임스가 불링장에 들어가려고 할 때 밖에서 기다린다고 하며 거부한 이유가 이 때문이다.
로라
제임스를 깊이 사랑한 메리는 로라에게 자신이 제임스와 함께 있었던 사일런트 힐 이라는 마을에 대해 자주 들려준다. 하지만 메리는 로라에게 편지 한통을 남긴후 작별 인사를 하지않고 퇴원한다. 메리의 죽음을 모르는 로라는 메리가 살아있고 사일런트 힐의 어딘가에 있는 특별한 장소에서 제임스를 기다린다고 믿고 있었는데, 312호실에서 제임스가 얼마전 메리를 죽였다는 사실을 그에게 듣는다. 로라가 크리쳐들이 날뛰는 사일런트 힐을 마음대로 돌아다닐 수 있는 이유는 로라에게 어떠한 죄도 없기 때문에 죄책감과 악몽의 구현체인 크리쳐가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Leave 엔딩에서는 제임스와 함께 메리의 묘지를 방문한다.
크리처
크리처는 제임스의 죄의식이 만들어낸 산물이다. 특히 게임 진행 중 삼각두가 집요하게 마리아를 죽이는 것을 목격할 수 있는데 이것은 제임스의 자의식이 메리의 죽음의 원인은 자기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말하는 과정이다.

엔딩[편집]

물 속으로(In water)
조건 : 1.엔젤라의 칼을 조사한다. 2.병원 옥상에 놓인 일기를 조사한다. 3.호텔의 모습이 바뀐뒤에 도서실에 있는 녹음기의 내용을 듣늗다. 4.체력이 위험한 수준에 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상태를 지속시킨다. 5.마지막 복도에서 제임스와 메리의 회상을 끝까지 듣는다.
떠남(Leave)
조건 : 1.체력이 위험하지 않도록 다칠때마다 치료한다. 2. 아래의 마리아의 조건과 반대되도록 행동한다. 3.마지막 복도에서 회상을 끝까지 듣는다.
마리아(Maria)
조건 : 1.매리의 사진과 메리가 보낸 편지를 보지 않는다. 2.마리아의 지시를 철저히 따라 움직여서 지적을 받지 않아야 한다. 3. 마리아와 가능한 오랜 시간을 보내고, 플레이어가 실수(또는 고의)로 공격하거나 크리처에게서 공격 받지 않도록 한다. 4. 마지막 복도에서 회상을 끝까지 듣지 않는다.
환생(Rebirth)
조건 : 위의 세가지 엔딩 중 하나라도 본 후, 진행 도중에 추가된 4가지의 아이템(White Chrism, Book of Lost Memories, Obsidian Goblet, Book of Crimson Ceremony)을 입수한 후 게임을 마친다.
UFO
개(Dog)
조건: In water/Leave/Maria의 세가지 또는 Rebirth를 본후 Jack's Inn(잭의 여관) 근처에 있는 개집에서 얻을 수 있는 열쇠로 호텔의 313호를 열고 들어간다.

구체적 스토리[편집]

제임스와 메리가 사일런트 힐을 방문하기 전, 메리의 병은 계속 진행되고 있었고 여행의 추억을 남기기 위해 찍은 비디오에 그녀가 기침을 하며 괴로워하는 모습으로 봐선 이미 심하게 악화된 것으로 판단된다. 결국 메리는 병세가 악화되어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고, 시기가 조금 지나, 메리가 입원해 있는 병원에 로라도 입원하였다. (어떤 사유인지는 불명) 형제자매 및 부모가 없는 고아인 로라는 메리와 교류하게 되면서, 그녀의 병실에 자주 방문했지만, 가끔씩 시간을 내서 병문안을 오던 제임스와는 엇갈렸다.

의사에게 시한부 선고를 받은 메리는 자신은 죽을 게 뻔 하다며 병문안을 오는 제임스에게 더 이상 자기를 보러 오지 말라고 히스테리를 부리지만, 한 편으로는 그가 자신을 버릴 것이 두려워 버리지 말라고 애원하는 정신분열 증세를 보이기 시작한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는 의사에게 병세가 호전 된 것은 아니지만 퇴원해도 좋다는 말을 듣고 행복한 마음으로 집에 돌아간다. 하지만 계속된 메리의 병간호에 지친 제임스는 결국 그녀를 죽여 버리고, 죄책감에 시달린 그는 메리가 3년 전에 병으로 죽었다고 자기 자신을 속인다.

메리가 병으로 죽었다고 자신을 속이기에는 메리에 대한 사랑이 깊었던 제임스는 결국 자기기만을 깨기 위해 오지도 않았던 메리의 편지라는 허상을 만들어내고 그 편지에 따라 사일런트힐로 들어오게 된다. 사일런트 힐에 출몰하던 크리쳐들도 제임스의 죄의식이 만들어낸 허상이다. 특히 이 게임에서는 삼각두라는 비중이 큰 크리쳐가 등장한다. 삼각두는 과거 사일런트 힐의 톨루카 교도소에서 죄인을 처벌하던 처형자를 바탕으로 제임스가 만들어낸 허상인데 그것은 제임스가 스스로 자기기만을 처벌하는 모습을 플레이어에게 보여준다. 특히 삼각두가 메리를 닮은 마리아를 집요하게 살해하는 장면은 메리의 죽음의 원인이 제임스에게 있다는 것을 각성하기위한 장치이다.

메리는 퇴원하기 전에 2개의 편지를 써왔었다. 하나는 자신의 퇴원 뒤에 로라가 받게 될 편지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이 죽고 난 뒤에 제임스가 받게 될 편지이다. 첫 번째 편지에 메리는 로라의 8번째 생일을 축하한다는 말과 함께 자기는 조용하고 아름다운 장소에 있을 것이라고 써놓았다. 그 편지를 받은 로라는 편지에 쓰여 있는 아름다운 장소가 어쩌면 사일런트 힐이 아닐까 생각하게 되었고 제임스가 받게 될 편지를 입수하여 메리를 만나러 사일런트 힐로 온 것이다. 결국 312호 실에서 제임스에게 메리의 죽음에 관한 소식을 듣게 되고 그에게 첫 번째 편지의 내용을 말해준다. 제임스가 나이를 묻자 로라는 얼마 전에 8살이 되었다고 하였고, 결국 제임스는 메리가 3년 전에 병으로 죽은 것이 아니라 몇 일전에 자기가 그녀를 죽였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제임스를 향한 메리의 깊은 사랑이 담긴 두 번째 편지는 엔딩씬과 함께 나온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