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Skky999/역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의 역사 관련 문서에 기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문서에는 여러분들이 역사 관련 문서를 편집하실 때 참조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주의할 점[편집]

  1. 먼저, 해당 주제가 저명성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언론과 같은 신뢰할 수 있는 매체가 해당 주제를 중요하게 다루었다면 저명성이 있는 것입니다.
  2. 그 다음, 주제에 대해 충분한 조사를 하세요. 사건에 대한 충분한 조사 없이 자신의 생각만으로 작성한 문서는 독자 연구로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3. 그 다음, 글의 출처가 인용이 허용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그대로 글을 베껴 쓰시면 안됩니다. 출처를 정확히 밝혔거나 인용이 허용되어 있다면 인정됩니다.

만들기[편집]

만들어도 될 문서[편집]

  1. 많은 언론에서 중요하게 언급된 역사적 사건
  2. 큰 역사적 사건에 관여했거나 그런 인물과 관련 있는 인물
  3. 한 나라의 쇠퇴, 멸망 등 큰 영향을 초래한 전쟁이나 전투

문서의 제목[편집]

문서의 제목은 보통 공식 표기를 원칙으로 하며, 공식 표기가 잘 사용되지 않는 경우 가장 널리 알려진 표현을 표제어로 정합니다. 외래어의 경우 백:외래어 표기법을 참고하세요.

내용과 구조[편집]

내용이 긴 문서이므로 문서가 분리되었습니다.

하지 말 것과 주의할 것[편집]

중립적이지 않은 문서[편집]

"위화도 회군이성계의 최고로 좋은 업적이었다."같은 문장은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위화도 회군"이라는 한 주제를 옹호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어떤 주제를 옹호하거나 비난하는 글을 쓰면 중립성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독자 연구[편집]

단순한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은 위키백과에 올라갈 수 없습니다. 앞에서 설명했던 것과 같이 문서를 작성할 때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의 충분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편집 분쟁[편집]

가끔 자신의 편집이 사라졌거나 자신이 만든 문서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화를 참고 선의의 행동이라고 생각하세요. 여러 번 생각해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되면 토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토론에서도 예의를 지켜 주세요. 물론 계속 답이 없다면 과감히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 되돌려진 편집을 다시 되돌릴 수 있지만 그런 행동은 가급적 하지 말아 주세요.

알짜 팁[편집]

  • 충분히 지식을 쌓으세요.
역사책이나 지도와 같은 자료를 보세요. 편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찾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다른 문서 참조하기
가끔 위키백과 내에서도 자료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백제"문서에 "신라와의 관계" 문단을 넣고 싶을 때는 "신라"문서를 참조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능하면 다른 언어판 위키백과에서 자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편집]

  • 자신의 편집이 사라진 경우
편집이 다른 사용자에 의해 되돌려졌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자신의 편집에 문제가 없는 지 살펴보세요. 문제가 없는데 되돌려졌을 경우 되돌린 사용자와 토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편집에 문제가 있을 경우 삭제 신청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문서의 삭제 신청 틀을 떼지 마세요. 종종 삭제 토론 틀이 붙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틀이 가리키는 토론 문서에서 토론을 나누어 주세요.
  • 문서를 옮기고 싶을 경우
가입한 사용자의 경우는 문서를 옮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잘라내기와 붙여넣기로 문서를 옮기지 마세요. 만약 IP 사용자의 경우 백:문서 이동 요청에서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 문서가 필요 없다고 느껴지실 경우
이때에는 삭제 신청 틀을 붙일 수 있습니다. 문서를 비우지 마세요. 그리고 문서를 삭제해야 할 지 고민되신다면 삭제 토론 틀을 붙일 수도 있습니다.
  • 질문이 있을 경우
백:질문방에 질문을 남기세요. 고민이 될 경우 토론을 열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