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Jamessungjin.kim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본 내용은 개인의 블로깅과 무관합니다. 바른 편집을 위해 참조할 내용을 날짜별로 적어둔 것입니다. 개인 블로그는 아래와 같습니다.

Blogging[편집]

블로그는 시간을 추이로 글을 기록한다는 취지 하에 아래에 글을 올려보았습니다. 시간적 추이가 오래된 글들은 다른 블로그 사이트로 옮겨지거나 영원히 나올수 없는 지하 감옥에 감금할 예정입니다.

2014년 5월 11일 (일요일)[편집]

벌써 오랜 시간이 흘렀네요. 아마도 제가 처음으로 위키백과를 드나들던때가 2008년이었나 봅니다. 이제 6년이 지났네요. 이번에는 컴퓨팅으로 다시 돌아 왔습니다. 소재는 우선 사이썬입니다. 먼훗날 또 여기 글을 보게되면 몇자 옛말에대해서 토도 달아주길 기대해 봅니다.

2008년 2월 23일[편집]

위키백과는 누구든지 남이 작성한 문서를 마음껏 편집 가능한 위키 방식입니다. 도립 도서관에 갔다가 답보 상태에 있는 작금의 한글 위키를 보면서 마음이 아파서 생각해본 문장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전진 없는 답보는 후퇴를 의미하며 영원한 종말로 다가가게 됩니다. 이를 어떻게들 생각하시는지 의견이 있으신 분은 토론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2008년 2월 11일[편집]

지식이 부족할 지식 사회[편집]

지식사회에서 지식부족으로 인해 고통받을 어린이를 도울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통섭(Consilience)에 기초한 미래학을 탐구하는 위키피디안입니다.

지금 우리는 농경 사회, 산업 사회 그리고 정보화 사회를 지나 지식 사회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각 사회별로보면 농경 사회에서는 농산물이 부족했고, 산업 사회에서는 산업 시설물 그리고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가 부족하였습니다. 시대별 사회의 조류는 풍부함에서 정해지기 보다는 부족함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사회별로 부족했던 생산물은 사람들의 행복을 제약해왔습니다. 어린이나 여성등 사회적 약자에게는 부족함을 넘어 삶의 곤란을 가져오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역사적 사실에 기초할 때 다가올 지식 사회에서는 지식의 부족 현상이 올 것으로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 부족은 무료 공개 소프트웨어 (open source)가 다소간 해소하였습니다. 지식 사회에서 지식의 부족은 우리 위키백과와 같은 무료 지식 사이트의 역활로 완화가 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인류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경쟁과 협력의 반복은 필연지하입니다.

하지만 따뜻한 정을 나누는 협력의 장이 마련되지 않는 사회는 우수한 경쟁력을 갗추기도 힘듭니다. 이는 선진 사회들이 사회 봉사 활동을 중시하고, 존 D. 록펠러, 빌게이츠등 유명한 부호들이 사회 봉사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는 기본 이유입니다. 설명이 길어졌습니다만, 앞으로 무료 지식 나누기를 위한 위키백과의 사회적 역할이 크지면서 관리자 수의 증대는 필연적이라 봅니다. 이런 사회 봉사 활동에는 자기 희생의 마음가짐을 지닌 남녀노소 모두에게 개방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 페이지에 많은 분들이 좋은 말씀을 남겼듯이 자기 시간을 할애하여 관리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고초를 격게할 자기 희생적인 일임에 공감합니다.

남을 위한 희생은 행복의 기본 중의 하나라는 굳은 신념으로 무리함을 무릅쓰고 나오게 되었습니다. 작년 중반에 시작했기에 한글 위키 백과에서 활동이 크게 없습니다. 제작년부터 활동해온 영문 위키백과의 경험을 살려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의견에 감사드리며 여기 추천된 다른 예비 관리자 분들의 희생적인 활동에도 크게 격려를 드립니다.

- James S. Kim (Jamessungjin.kim 2008년 2월 11일 (월) 02:46 (KST))

참여 용어들[편집]

2014년[편집]

  • 사이썬 - 파이썬 컴파일러에 대한 내용을 작성함

2013년[편집]

  • 제일원리 - 영문 위키피디아의 글을 번역하여 옮김

2012년 이전[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