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16hunp/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쇼팽의 야상곡중 대표작인 Op.9 no.2

녹턴 (프랑스어, 영어 : 녹턴 (프랑스 어원이자 라틴어로는 nocturnus)[1], 또는 야상곡은 주로 밤에서부터 영감을 받은, 그리고 밤의 성질을 띄는 악곡의 장르이다. 역사적으로, 녹턴은 중세시대 아침예배나 정시과 (결혼식을 거행하는 시간)때 쓰여왔던 오래된 단어이다.

역사[편집]

녹턴이라는 명칭은 18세기때 저녁파티에 주로 연주되던 곡을 일컷는것이엿다. 가끔은 모짜르트의 quadraphonic Notturno in D, K.286에서 볼 수 있듯 이태리어 Notturno 를 일컷기도 했다. 당시에는 밤과의 연관성은 크게 없었지만, 굳이 연관성을 찾자면 주로 밤에 연주되었던 세레나데같은 곡이였다.

녹턴은 19세기때 주로 피아노 독주용 음악으로 번창하였다. 아일랜드 출신의 작곡가 존 필드가 최초로 야상곡을 작곡했다. 존 필드는 주로 아르페지오와 칸타빌레식의 멜로디, 그리고 기타같은 반주 스타일을 반영한 야상곡을 작곡하였고, 최초의 야상곡 작곡가이기 때문에 '녹턴의 아버지’ 라고 불리기도 한다.[2] 야상곡 작곡의 선구자는 존 필드이지만, 가장 유명하고 널리알려진 야상곡 작곡가는 21개의 야상곡을 작성한 프레데리크 쇼팽이다. 이그나 레이바흐는 “다섯번째 녹턴” 이라는 19세기때 제일 유명했었던 야상곡을 작곡했지만, 지금은 거의 잊혀진 작곡가이다. 훗날에 야상곡 작곡가들중에서 이름이 알려진 작곡가들은 가브리엘 포레, 알렉산더 스크리아빈, 에릭 사티 (1919), 프랜시스 폴렝크 (1989), 피터 스쿨트롭 등이다. 이그나 레이바흐는 “다섯번째 녹턴” 이라는 19세기때 제일 유명했었던 야상곡을 작곡했지만, 지금은 거의 잊혀진 작곡가이다. 훗날에 야상곡 작곡가들중에서 이름이 알려진 작곡가들은 가브리엘 포레, 알렉산더 스크리아빈이다. 벨라 바토크는 '밤의 악장'[3] 이라는 피아노 야상곡에서 자연의 소리를 흉내내었다. 예를들자면, 새의 지저귀는 소리나 다른 숲의 곤충들의 소리 외에도, 전체적으로 조용하고 고독한 느낌까지 드는 멜로디로 곡을 형성하였다. 미국 작곡가인 로웰 리버만은 11개의 야상곡을 작곡하였다. 20세기에 작곡된 야상곡 중 대표적인 것들을 더 꼽자면 마이클 글렌 윌리엄스, 새뮤얼 바버, 그리고 로버트 헬프스가 작곡한 야상곡들이 있다. 또 다른 야상곡의 예문은 펠릭스 멘델슨이 작곡한 오케스트라용 [한여름 밤의 꿈] (1848) 의 연주음악, 클라데 데부시가 작곡한 오케스트라와 합창용 야상곡과 디미트리 쇼스타코비치가 작곡한 바이올린용 야상곡 (Violin Concerto No.1, 1948) 이 있다. 여기서 알수있듯이, 야상곡은 피아노 독주용 외에도 다양하게 작곡이 되었다. 하지만, 이들의 야상곡을 들어보면 쇼팽과 존 필드가 작곡한 야상곡과의 느낌이 아예 다르다는것을 알수있다.

야상곡은 종종 평온하고, 표현력이 풍부하고 서정적이고, 간혹 우울하거나 음침한 느낌이라는 인상을 주로 주지만, 많은 야상곡들을 보자면 이 외에도 다양한 감정의 표현이 있다. 데부시의 두번째 오케스트라용 야상곡 "페테스" 와 카롤 시마노우스키의 "Nocturne and Tarantella" (1915), 그리고 카이코스루 사푸르지 소랍지의 "Symphonic Nocturne for Piano Alone" (1977-78)같은 경우는 매우 활기차고 흥이 돋는 느낌을 준다.

녹턴이라는 단어는 후에 미술분야에서도 쓰이기도했다. 제임스 아봇 맥닐 휘슬러는 자신의 화려하고 아름다운 스타일의 그림을 "녹턴 페인팅 painting" 이라고 불렀다. 실제로 데부시의 야상곡들은 휘슬러의 그림에 영감을 받은것이라고 한다. [4]

대표적인 야상곡 작곡가들[편집]

주석[편집]

  1. “Nocturne Definition from the Free Merriam-webster Dictionary”. 《Merriam-webster.com》. 
  2. Deane L. Root (편집.). 《Grove Music Online. Oxford Music Online》. Oxford University Press.  (구독 필요)
  3. Maurice J. E. Brown, in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ed. Sadie), London, MacMillan, 1980 (1995), Vol. 13, ISBN 0-333-23111-2 ISBN 978-0-333-23111-1 pp. 258-59.
  4. "Nocturnes", in The Oxford Companion to Music
  5. Marc-André Roberge (2013년 5월 30일). “Sorabji Resource Site: Titles of Works Grouped by Categories”. Mus.ulaval.ca. 2013년 6월 30일에 확인함. 


참고자료[편집]

  • Harrison Slater|Wignall, Harrison James, "Mozart and the 'Duetto Notturno' Tradition", Mozart-Jahrbuch, 1993.
  • Harrison Slater|Wignall, Harrison James, "Duetto notturno",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ed. Sadie), London, MacMillan, 2000.
  • Mozart's Notturno in D, K.286: Chicago Symphony Orchestra program notes
  • "Nocturne (music)." Encyclopedia Britannica. Encyclopedia Britannica, n.d. Web. 10 Apr. 2014. (이 글의 원본)